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북한이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대변인 명의로 ‘평화체제’를 언급한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를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성숙한 남북관계에 도움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김연교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가 대변인 명의의 담화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를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몇 차례 우려스러운 행동에도 대화 분위기가 흔들리지 않는 것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성과라며 평화경제가 시작되면 통일이 현실이 될 것이라고 어제 경축사에서 역설했습니다.

이에대해 조평통 대변인은 광복절과는 인연이 없는 말이라며 남한 당국자들과 더 이상 할 말도 없으며 다시 마주 앉을 생각도 없다고 밝혔습니다.

조평통 대변인은 한미연합훈련을 거론하면서 합동군사연습이 끝난 후 저절로 대화국면이 찾아오리라고 망상하고 있지만, 부실한 미련은 접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최근 국방부가 발표한 국방중기계획과 관련해서도 북한을 괴멸시키자는 데 목적이 있는데 대화를 운운하는 사고가 건전한 것인지 의문이라고 비난했습니다.

그러면서 판문점 선언이 교착 상태에 빠지고, 남북 대화의 동력이 상실된 것은 전적으로 남측에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대통령의 경축사가 나온 지 만 하루도 안 돼 북한이 이처럼 강도 높은 비난 담화를 내놓은 것은 이례적인 일입니다.

조평통은 특히 아랫사람들이 써 준 것을 그대로 읽는 남한 당국자라는 막말에 가까운 언사까지 동원했습니다.

청와대는 북측 담화에 대해 문 대통령을 거론하며 원색적인 비난을 쏟아낸 것은 성숙한 남북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특히, 대화를 어렵게 하는 일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불만이 있다면 대화의 장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논의할 일이라는 경축사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해달라고 촉구했습니다.  

통일부도 조평통 담화는 남북관계 발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하게 지적한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청와대와 통일부가 동시에 입장을 밝힌 것을 두고 일각에선 '이번 담화는 도가 지나쳤다'는 내부 의견이 담겼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BBS 뉴스 김연교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