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청림 경희 림다한의원장

● 출연- 김청림 경희 림다한의원장
● 진행- 박찬민 BBS 기자

(앵커멘트) 다음은 주간섹션 순서입니다. 매주 화요일 이 시간에는 부산시한의사협회에서 한의학 상담을 해주고 계시는데요. 오늘은 부산 남천동에서 경희 림다 한의원을 운영하고 계시는 김청림 원장님과 함께 '한방 안면홍조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김청림 원장님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경희 림다 한의원, 김청림 원장입니다. 

질문1) 오늘 주제는 안면홍조입니다. 사람이 당황하거나, 더운 곳에 있거나 운동을 하거나 하면 누구나 얼굴이 붉어지잖아요. 얼굴이 붉어지면 전부 안면홍조증인가요? 

-안면홍조는 일시적인 얼굴의 혈관확장 때문에 생기는 건데요, 원래는 금방 사라지는 생리적인 증상입니다. 하지만 얼굴이 일시적으로 붉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래 지속되고, 화끈거림이나 가슴 두근거림 등의 다양한 증상들이 동반 된다면 '안면홍조증'을 의심해 봐야 해요. 안면홍조증은 얼굴이 빨개져서 다른 사람들 눈에 띄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면 일상생활이나 대인관계에서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이로 인한 우울감이 나타나기도 하구요. 

질문2) 얼굴이 금방 붉어졌다 사라지는 건 병이 아닌 생리적 현상이고, 얼굴의 붉은 기가 지속되면서 다른 증상까지 겹쳐진 분들이 안면홍조증을 앓고 계시는 거군요. 그렇다면 안면홍조가 특히 잘 생기는 사람이 있나요? 

-안면홍조증은 생각보다 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고, 다양한 사람에게 발생합니다. 야외에서 일하는 직업을 가진 경우, 찬바람과 따뜻한 온도에 반복적으로 노출되어 온도 차로 인해 홍조가 생깁니다. 부끄럼이 많은 사람이나, 긴장을 잘 느끼는 학생의 경우에는 감정으로 인한 홍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이나 지루성 피부염 등 반복된 피부 증상으로 피부가 두꺼워 지며 오는 염증성 홍조도 있습니다. 또한, 특정 발효성 식품, 식품첨가제, 강한 스테로이드제 등의 화학적 성분에 의해서도 생깁니다. 과도한 알코올에 의한 홍조는 주변에서 많이 보셨을 거구요. 루프스 등 질병으로 인한 안면홍조도 있습니다. 이렇듯 안면홍조증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발생할 수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잘 생기는 분들은 갱년기의 중년 여성 분들입니다. 

질문3) 특히, 갱년기 중년 여성분들에게 안면홍조증이 잘 생기는군요. 갱년기에 안면홍조가 두드러지는 이유가 있나요? 

-갱년기의 안면홍조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폐경 여성의 2/3 이상이 경험할 정도로 흔한 증상인데요. 갱년기에는 폐경 후 여성호르몬이 감소하여 체온 조절이 원활하지 않아서 안면홍조가 두드러집니다. 갱년기에는 얼굴의 열감과 함께 안면홍조가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하루에도 심하면 셀 수 없이 반복됩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날씨가 덥고 햇빛이 강해 안면홍조 증상의 강도와 빈도가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얼굴뿐만이 아니고 특히 머리, 목, 가슴 부분 등 상반신 전체에 열감과 동시에 땀이 나기도 합니다. 

질문4) 더운 여름철 안면홍조증이 있는 갱년기 여성분들은 정말 힘드시겠어요. 갱년기뿐만 아니라 남녀노소에게 안면홍조증이 올 수 있다고 하셨는데요, 단순히 붉어보이는 것 외에 다른 건강상 이유 때문에 치료해야 하는 거겠죠? 

-네, 안면홍조는 단순한 피부 증상처럼 보이지만 사실 다른 많은 증상과 맞닿아 있습니다. 안면홍조가 있는 상태의 몸은 호르몬 불균형으로 이미 잦은 감정변화 폭이 더 커져 쉽게 분노하고 우울해집니다. 홍조와 열감으로 인해 수면 중에 자꾸 깨 수면의 질이 떨어지고 심하면 불면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안면홍조가 지속되면 피부노화, 피부염, 피부트러블을 유발해 미용적으로도 나쁜 영향을 미치므로 반드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5) 한의학에서는 안면홍조의 원인을 어떻게 보고있나요? 

-한의학에서는 면홍(面紅), 면적(面赤), 관홍(觀紅), 조열(潮熱), 상열(上熱) 등의 표현으로 안면홍조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증상표현이 다양한 만큼 그 원인도 여러 가지로 분석하고 있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음허화동(陰虛火動)으로, 이는 체내의 물질의 부족으로 열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아궁이에 물을 채우지 않고 불을 계속 땠을 때와 비슷한 이치입니다. 음허화동 뿐만 아니라, 걱정이나 고민이 많아 발생하는 심화상염(心火上炎), 스트레스가 적체되어 생기는 간울(肝鬱), 체내의 에너지 부족으로 발생하는 기허(氣虛) 등이 안면홍조의 원인입니다. 

질문6) 한방치료를 받는 것이 안면홍조 치료에 어떻게 도움이 될까요? 

-한의학에서는 안면홍조를 한가지의 질병으로 보지 않고, 증상과 원인을 고려하여 환자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환자 개인의 안면홍조 원인이 파악되면 그에 따라 열이 발생하지 않도록 다양하게 한약 처방을 합니다. 산수유, 구기자 등 진액을 채우고 보음하는 한약, 황금, 연자육 등 마음의 화를 내려주고, 진정시켜 주는 한약, 황기 등 원기를 채우고 에너지를 북돋우는 한약 등을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증상에 맞는 한약을 복용하여 원인을 해결하면 안면홍조의 빈도와 강도가 줄어듭니다. 

질문7) 안면홍조 치료에 침이나 뜸은 어떤 도움이 될까요? 

-안면홍조증이 있는 분들은 전신에 열이 많거나, 혹은 열이 얼굴을 비롯한 상체에만 몰려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신에 열이 심하게 많거나, 손발이나 아랫배는 차고 얼굴이 뜨거운 경우에는 침, 뜸 치료로 신체의 열의 불균형을 바로 잡아줍니다. 안면홍조증과 흔히 함께 오는 상체 땀 증상, 불면증, 우울감 등에도 침과 뜸 치료 효과가 좋습니다. 말씀드린 한약, 침, 뜸 치료와 더불어 생활 습관과 식단 조절, 심리적 지지 등을 통해 환자의 안면홍조증을 치료합니다. 

질문8) 한방치료와 더불어 안면홍조증을 극복하기 위해 환자분들께서 댁에서도 할 수 있는 생활습관을 알려주세요. 

-안면홍조를 치료 한 후에도 재발없이 치료 효과가 지속되게 하려면 좋은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맵고 뜨거운 음식, 카페인 음료나 음주는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에 피하셔야 하고요. 금연은 기본입니다. 생수를 충분히 섭취하고 시원한 음식이나 페퍼민트 등 시원한 성질의 차를 마셔 체내 온도를 조절합니다. 외출 시에는 얼굴에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발라 햇빛에 혈관 확장을 피하도록 합니다. 되도록 일찍 잠자리에 들고 복식호흡이나 명상 등으로 몸과 마음의 긴장을 이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9) 마지막으로 당부 말씀 부탁드립니다. 

-진료 시에 상담을 해보면, 안면홍조를 오래 가지고 계셨던 분들의 경우 주변에서 안면홍조를 언급하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술에 취했냐, 화가 났냐 놀리듯 묻기보다는 걱정해주시고 정서적으로 지지를 해주시면 증상 호전에 도움이 됩니다. 본인이나 지인이 안면홍조로 힘들어한다면, 건강의 불균형을 보여주는 적신호이므로 가까운 한의원에서 안면홍조의 빈도와 강도를 줄이는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