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8.15 광복절 기념식 경축사에서 일본 등 주변국가와 북한을 상대로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한일간 갈등이 최고조에 이른 상황에서 대통령의 경축사 발언 수위는 한일관계의 분기점이 될 전망입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번의 광복절 경축사에서는 남북관계의 구상을 밝히는 데 공을 들였습니다

북핵 위기가 고조되던 지난 2017년과

INSERT 

"한반도에서의 군사행동은 대한민국만이 결정할 수 있고 누구도 대한민국의 동의없이 군사행동을 결정할 수 없습니다"

남북대화가 급진전된 지난해

INSERT 

"평화경제, 경제공동체의 꿈을 실현시킬 때 우리 경제는 새롭게 도약할 수 있습니다.“

모두 대북 관계에 초점을 맞춰왔다면 이번 경축사는 한일관계가 상당부분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역대 최악으로 치달은 한일관계를 회복하기 위해 비판을 자제하고 대화를 촉구할 지 아니면 강경 대응책에 무게를 둘 지 주목됩니다.

문 대통령은 월요일 수보회의서 감정적 대응은 안된다고 밝혀 '비판'보다는 '극복'을 위한 해법 제시가 주로 담길 것으로 관측됩니다.

청와대도 최근 '다시는 일본에 지지 않겠다'는 정면대결 양상에서 한결 차분해진 분위기입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대통령이 전선에서 한발 물러설 필요가 있다는 주장도 나옵니다.

INSERT 이용주 의원 / 8월11일 BBS '뉴스와 사람들' 중에서

"대통령이 이것을 꼭 선두에 나서서 하는 모습은 반드시 바람직하지 않을 수도 있다. 똑같은 말을 다른 사람, 참모라든지 장관이라든지 다른 사람 시켜서 강력한 메시지를 하더라도 하는 것이 맞는 것이지, 맞는 것이라고 봅니다"

메시지 수위에 맞춰 단어와 표현, 어조 등의 세심한 선택도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이 문 대통령의 8.15 경축사에 담긴 대일 메시지를 보고 향후 대응방향을 정할 것으로 관측되기 때문입니다.

INSERT 최순애 시사평론가

"경제문제로 생기는 안보 위기까지 국민들이 느끼는 불안감이 크기 때문에 대통령께서는 광복절 메시지를 통해 지금까지의 위기를 반전의 계기로 삼는 메시지를 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한일 두나라 모두 촉각을 곤두세우는 광복절인 만큼 문 대통령의 대일 메시지에 따라 한일 관계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수 있을 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BBS NEWS 김호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