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11일 김천 직사에서 포월당 봉률스님 추모 다례재가 봉행된 가운데 참석한 사부대중이 태극기를 들고 대한독립만세 삼창을 외치고 있다. [사진 정민지기자]

3.1운동을 주도하고 만주에서 광복군 활동을 한 독립운동가 포월당 봉률스님을 기리는 행사가 처음 열렸습니다.

김천 직지사는 지난 11일 3.1운동과 상해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하며 독립운동에 앞장선 봉률스님의 추모 다례재를 봉행했습니다.

김천 직지사는 11일 봉률스님 추모 다례재를 봉행했다. [사진 정민지기자]

그동안 추모재가 내부행사로 진행됐지만 법보스님은 봉률스님 선양회를 구성하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추모사업에 들어간다고 밝혔습니다.

직지사 주지 법보스님. [사진 정민지기자]

(인서트) 법보스님 / 직지사 주지
"포월당 봉률스님 추모선양회를 구성한 뒤 본격적인 사업에 돌입한 까닭은 일제강점기 동토에 광복의 꽃씨를 뿌리신 봉률스님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서였습니다. 포월당 봉률스님의 추모비 앞에서 열리는 추모다례재는 봉률스님 추모선양사업 정례화의 첫 발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봉률스님은 3.1운동 당시 해인사를 무대로 만세운동을 주도했으며 일제에 체포돼 옥고를 치른 후 직지사 주지를 역임하며 광복군 군자금을 모아 전달하는 독립운동을 했습니다.

하지만 광복 후 이념대립으로 심한 고초를 겪고 그 후유증으로 입적한 스님은 입적 47년만인 지난 2004년에야 독립유공자로 지정돼 스님의 업적이 재조명 받고 있습니다.

이날 추모 다례재에서 참석한 사부대중은 봉률스님의 뜻을 기리며 3.1운동 당시 사용한 태극기와 기미독립선언문을 들고 대한독립만세를 외쳤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