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기림의날'..8.15 광복절 맞아 국민참여 행사 다채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일본과 경제전쟁을 벌이고 있는 정부가 일본극복을 위한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여기에는 일본관련 인재양성과 역사교육 강화, 광복절 여행 등 광범위한 정부대책들이 포함됐습니다.

박성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9일 열린 일본 관련 정부 사회관계장관회의.

 

이번 정부대응의 핵심은 ‘일본 극복’입니다.

산업현장 인재양성부터 역사교육, 일본군 성노예 문제 공유와 국내관광 활성화 등 교육과 사회 분야 전반에 걸쳐 정부는 일본을 극복한다는 전략입니다.

인터뷰1.

[ 유은혜 /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

“지금 일본의 부당한 수출제한 조치로 인해 우리 앞에 수많은 도전이 밀려오고 있지만, 우리는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담대하고 차분하게 위기를 극복하고 이 변화의 시기를 더 큰 발전과 성장의 기회로 바꾸어 나갈 것입니다.”

먼저 소재와 부품, 장비산업 분야 등의 핵심인재 양성입니다.

관련 전공 3·4학년 대학생을 위한 연계나 융합 전공 과정을 신설하는등 연말까지 이공계 인재 양성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인터뷰2.

[ 서유미 / 교육부 차관보 ]

"BK21사업 등 5개 부처에 18개 재정지원사업과 연계하여 소재·부품·장비 인력을 신속하게 양성할 계획이며, 이공계 대학과 대학원이 우수한 과학기술 인재를 배출할 수 있도록 자율적이고 혁신적인 학사운영제도를 지원하기로 하였습니다."

장기적으로는 현장수요를 정밀 진단하고, 인재 미스매치를 해결할 예정입니다.

일선 학교현장의 ‘역사교육’도 늘리기로 했습니다.

이번 2학기부터 일본관련 계기 교육과 체험 활동을 늘리고 한일 역사전문가 시민강좌 등 국민들의 역사인식도 제고할 예정입니다.

특히 일본군 성노예 만행을 널리 알리기 위해 다음주 14일 ‘기림의 날’부터 전국단위 관련 행사들을 가질 예정입니다.

인터뷰3.

[ 서유미 / 교육부 차관보 ]

"관계부처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분들의 명예와 존엄회복에 기여하고 인류 보편의 여성인권과 평화 실현을 위해 일본군 위안부 기림의 날 계기 행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로 하였습니다."

일본여행 불매운동 확산을 기회로 ‘국내 관광 활성화 특별대책’도 추진됩니다.

다음주 8.15 광복절을 맞아 오대산 월정사 등 항일 역사유적지와 관광지를 방문하는 ‘광복절 역사여행’ 등을 국민참여 이벤트로 확산시킬 예정입니다.

한편으로 주요 관광지 바가지 요금이나 위생불량 등 지도점검도 강화할 예정입니다.

언젠가 넘어야 할 일본.

정부는 이번 경제전쟁을 통해 당면한 문제는 국민과 함께 헤쳐 나가되 길게는 체질 개선과 혁신의 기회로 삼겠다는 각오입니다.

BBS뉴스 박성용입니다.

[영상취재]최동경 기자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