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에 살다, 부산을 사다'라는 주제로

● 출 연 : 벡스코 마이스사업실 유동관 과장 
● 진 행 : 박찬민 기자
● 2019년 8월 7일 수요일 ‘부산BBS 라디오830’ 
  (부산FM 89.9MHz 창원FM 89.5MHz 진주FM 88,1MHz) 
● 코너명 : 집중인터뷰 

[박찬민] 최근 취향 존중이나 소신 소비 등 달라진 소비 패턴이 대두되면서 소규모 로컬 브랜드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렇게 달라지는 소비 성향에 맞춰 이번주 금요일부터 일요일까지 부산지역의 브랜드를 한 자리에 모은 쇼핑 축제 ‘부산브랜드페스타 2019’가 개최되는데요. 오늘은 이와 관련한 얘기 들어보겠습니다. 지금 이 행사를 주관하는 벡스코 마이스사업실에 유동관 과장 전화연결 돼 있습니다. 유동관 과장님 안녕하세요? 

[유동관] 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박찬민] 먼저 ‘부산브랜드페스타’는 어떤 행사인지 소개 좀 해주시죠. 

[유동관] 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우리 부산에도 건실한 소상공인들과 부산 브랜드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번 행사는 이런 부산기업을 홍보하고 매출확대에 기여하기 위해 개최됩니다. 또한 부산시민과 관광객들에게는 우수한 제품을 한자리에서 보고, 구매할 수 있는 기회도 드리고자 부산시를 비롯한 여러 기관들이 힘을 합쳐 준비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부산기업, 시민, 유관기관들이 모인 쇼핑 축제. 정도면 어떨까 싶습니다.

[박찬민] 최근 소비 패턴이 다양해지고 있다는데요. 요즘은 어떤 소비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까?

[유동관] 전문적인 말씀을 드리기에는 부족함이 있는 것 같고 제가 행사를 준비하면서 직접 소상공인들을 만나면서 느낀 점은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콘텐츠, 즉 스토리가 있는 브랜드와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먹힌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면, 단순히 맛있는 빵. 이쁜 옷이 아니라 부산에서만 먹을 수 있는 빵, 부산을 디자인한 이쁜 옷에 사람들은 열광한다는 것입니다. 

[박찬민] 다시 행사 얘기 좀 해보겠습니다. 이번 행사는 몇 개 업체가 참여해 어떤 제품들을 선보이죠? 

[유동관] 111개 부산 브랜드가 참여합니다. 식품, 디자인소품, 신발, 쥬얼리, 옷, 인테리어 제품 등 품목이 다양합니다. 수 백 가지 제품이 선보일 예정인데요, 모터쇼나 지스타 처럼 벡스코 전체를 사용하는 규모는 아니다보니 한두시간 정도 둘러보시면 다양한 제품들을 만나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부산에 어떤 스토리를 가진 업체와 제품이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로컬 브랜드가 대거 참여하는 이번 행사에 꼭 와보시기 바랍니다. 

[박찬민] 이번 행사가 ‘부산에 살다, 부산을 사다’라는 컨셉으로 진행이 되는데요.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유동관] 처음 행사를 기획할 때 부끄럽지만 저도 부산의 기업과 브랜드를 잘 모르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시민들에게 부산에도 우수한 제품을 만들어내는 기업, 훌륭한 소상공인 또한 관심을 가질만한 브랜드들이 많다는 것을 알리고 싶었습니다. 물론 판단은 소비자의 몫이겠지만 부산에 산다면 적어도 부산에 뭐가 있는지는 알자는 의미를 강조하고 싶어서 부산에 살다. 부산을 사다. 라는 컨셉을 정해봤습니다. 

[박찬민] 부산의 모든 브랜드를 한자리에 모아 시민들에게 알리는 자리라고 보면 될 것 같은데요. 이 모든 브랜드를 행사에 참가시키는 것도 쉽지는 않았겠어요. 어떻습니까? 

유동관 과장

[유동관] 네, 처음에는 막막했습니다. 첫 행사이다 보니 인지도도 부족했고요. 부산 사람인 저부터 부산의 업체들을 알아야겠다는.. 어찌보면 공부하는 심정으로 업체들을 직접 찾아가 뵈었습니다. 
부산사람들 끼리 한번 뭉쳐서 판을 벌려보자. 라는 말에 다행히 많이들 공감해주셔서 애초에 목표했던 규모 이상 업체들이 모였습니다. 

[박찬민] 판매자와 소비자를 가까이 이어주는 브랜드 프로모션도 이뤄진다죠. 어떻게 진행이 됩니까?  

[유동관] 참가업체들도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 중에 있고, 저희 주관사에서도 참가업체들과 연계한 할인 쿠폰을 제작했습니다. 현장에서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니 내방객들께서는 꼭 하나씩 챙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박찬민] 시민들이 즐길만한 부대행사도 준비돼 있나요? 

[유동관] 현장에서 참여 가능한 경품이벤트부터 부산지역 댄스팀의 공연, 롯데자이언츠 치어리더 사인회 등 다양한 이벤트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저희 부산브랜드페스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박찬민] 다음 달이면 추석인데요. 미리 추석 선물을 구입할 수도 있나요?  

유동관] 네, 특히 식품관련 업체들은 추석선물 패키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마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말 그대로 추석선물 셋트를 준비 하는 것도 좋지만.  부산의 이야기가 담긴 제품을 구매하여 지인들에게 선물로 드린다면 부산스러운 기억을 함께 전하는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박찬민] ‘부산브랜드페스타’에 참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죠? 

[유동관] 현장에 오셔서 등록만 하시면 무료로 참가할 수 있습니다. 무료이긴 하지만 현재 홈페이지에서 사전등록을 진행 중인데, 등록자들 중 추첨을 통해 현장에서 사용가능한 현금쿠폰을 드리고 있으니 참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