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청와대 관계자들이 출석한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여야 의원들은 외교·안보 현안을 놓고 강하게 충돌했습니다.

특히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한 야당의 의혹제기에 발끈하면서 ‘태도 논란’을 일으켜 한 때 회의는 파행을 빚기도 했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여야 합의로 열린 ‘안보국회’의 핵심,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청와대 관계자들과 야당 의원들의 설전이 거듭됐습니다.

일본의 경제보복과 일주일 동안 네 번이나 이어진 북한의 도발 등 외교·안보 현안을 놓고 청와대 대응의 적절성을 따지는 질의가 이어졌습니다.

<인서트1/ 정태옥 자유한국당 의원>
“일본이 무역보복을 하겠다고 한달 보름이 지난 이후에 추경예산안이 제출됐는데 그 내용엔 무역보복에 대한 예산이 없어요. 준비가 안됐단 거예요.”

야당은 정부의 상황인식이 지금의 외교·안보 위기를 초래했다면서 출석한 청와대 관계자들을 향해 공세를 퍼부었습니다.

여당은 야당의 공격을 방어하면서 최근 쟁점이 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 파기를 강경하게 촉구했습니다.

노영민 비서실장은 오는 24일이 지소미아 연장 여부 통보 시점이라면서 신중히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인서트2/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결국, 최종적으로는 국익의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판단할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오늘 회의에서는 자유한국당 곽상도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이 변호사 시절, 고 김지태 씨의 소송 대리 관련 의혹을 제기하면서 한 차례 파행이 빚어지기도 했습니다.

<인서트3/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 노영민 비서실장>
“사람들이 양심이 있어야죠”
“지금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책임 지실 수 있으십니까? (그럼요) 여기서 말씀하지 마시고 저기 정론관 가서 말씀하십시오.”

노영민 실장은 국회 기자회견장인 ‘정론관에서 말하라’고 맞받으며 고성이 오갔고, 한 차례 정회된 끝에 노 실장이 사과하면서 회의는 재개될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에 대해 ‘9·19 남북군사합의’ 위반이 아니라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국회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