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오늘 오후, 서울 서대문구청에서 열린 ‘일본제품 사용 중지 타임캡슐 운동’에서 구청 관계자들이 부서에서 사용하던 일제 사무용품을 타임캡슐에 넣고 있다.
 

< 앵커 >

일본 정부의 경제 보복 조치로 범국민적인 ‘NO 재팬’ 운동이 일고 있는 가운데, 서울 자치구를 비롯한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들도 속속 동참 의사를 밝히면서 일본 규탄 운동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전국 지자체 백48곳이 참여의사를 밝혔고, 서울 자치구 25곳은 일찌감치 모두 뜻을 같이하며 강경한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배재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지난 주 전국 52개 지자체로 시작된 ‘일본 수출규제 공동대응 지방정부 연합’의 일본 규탄 움직임이 갈수록 확대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지자체 백48곳이 뜻을 같이하면서, 여야 구분 없이 전국 2백여 곳의 지자체로 빠르게 번지고 있습니다. 

서울 자치구는 이미 25개 자치구가 일찌감치 참여 의사를 밝히며, 강경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지방정부 연합을 이끌고 있는 문석진 서울 서대문구청장은 오늘 아침, ‘BBS 이상휘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자치구들도 국민들이 하고 있는 안 사고 안 먹고 안가는 운동에 함께 하겠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문석진 서울 서대문구청장의 말입니다.

[“당장 저희는 일본 제품 쓰지 않겠다 그리고 공무원들의 국외 공무연수에서 일본을 제외할 겁니다. 또한 여러 가지 공사와 관련돼서도 일본산 자재를 배제할 것이고요, 그리고 저희 지방정부 뿐만 아니라 지방정부에 포함된 산하기관에도 동일하게 행동을 해 나갈 것입니다.”

참여 자치구들은 국민들의 일본 제품 불매 운동과 여행 거부 운동에 적극 동참하고, 자매결연 활동 중단과 일본 규탄 릴레이 운동도 펼치기로 했습니다.

특히 서울 서대문구는 오늘부터, 구청 내 모든 일본산 사무용품들을 타임캡슐에 넣어 일본 정부가 제대로 된 사과와 경제보복 조치를 철회할 때까지 사용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구로구도 오늘 구로역 평화의소녀상 앞에서 ‘구민과 함께하는 일본 경제침략 규탄 결의대회’를 열었습니다.

서울 도심 한복판에 위치한 중구는 일본 정부에 대한 항의 표시로 ‘노 재팬’ 배너기 천백여개를 주요 도심 도로에 내걸었습니다. 

이밖에도 강남구가 중소기업육성 기금을 대폭 증액하고, 송파구와 금천구도 기업 피해상황 파악과 지원책 마련에 나서는 등 지자체 차원의 대응도 점점 다양해지고 강도를 더해가고 있습니다.

BBS뉴스 배재수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