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새벽 북한이 쏜 발사체는 최근 잇따라 발사한 것과 유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분석됐습니다.

합동참모본부는 "우리 군은 오늘 오전 5시 24분과 5시 36분쯤 북한이 황해남도 과일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포착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발사한 단거리 미사일의 고도는 약 37킬로미터, 비행거리는 약 450킬로미터, 최대 비행속도는 마하 6.9 이상으로 탐지된 걸로 알려졌습니다.

합참은 "한미 정보당국은 이번 단거리 미사일을 지난 7월 25일에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과 유사한 비행특성을 가진 것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정확한 제원은 정밀 분석 중에 있다"고 전했습니다.

앞선 발사체들은 지난달 25일 함경남도 호도반도에서 지난달 31일은 원산 갈마반도, 지난 2일에는 함경남도 영흥 지역에서 각각 2발씩 동해쪽으로 발사됐습니다.

군 당국은 이들 발사체를 새로운 종류의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보고 있습니다.

북한은 지난달 25일 발사를 신형전술유도무기의 '위력시위사격'으로 발표했으며, 지난달 31일과 지난 2일 발사에 대해서는 '신형 대구경조종방사포' 시험사격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군 당국은 발사체의 비행속도가 마하 6.9로 탄도미사일과 비슷하며 방사포로 보기에는 너무 빠른 속도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