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령인구 급감과 지역사회 위기, 빨라지는 4차산업혁명에 대비한 핵심인재양성 등에 주안점을 둔 문재인 정부의 후반기 대학혁신 지원 방안이 나왔습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오늘 오후 정부 서울청사에서 학생인구 급감과 그에따른 지역사회 위기 극복,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사회 수요 대응 등을 위해 향후 대학정책의 방향과 문재인 정부 후반기 교육과제를 집약한 '대학혁신 지원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유 부총리는 '대학의 자율 혁신을 통한 미래인재 양성'이라는 비전과 미래 대비 교육․연구 혁신, 지역인재 양성 혁신체제 구축 등 4대 정책방향, 그리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과제로서 7대 혁신과제를 제시했습니다.

우선 교육부는 '미래사회 대비 교육.연구 혁신' 정책방향을 위해 학문간 융합학과 활성화, 일본 수출규제 대응을 위한 소재산업 등의 핵심인재 양성과 함께 내년 4단계 BK21 사업의 연구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연구제도 혁신 등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지역인재양성 혁신체제 구축'정책방향을 위해서는 지역대학과 지자체 협력을 통한 지역혁신을 위해 내년부터 가칭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을 신설,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이와함께 '자율과 책무의 혁신기반 조성' 정책방향을 위해 대학 자율성 향상과 규제 혁신, 한편으로 대학운영의 투명성과 책무성 강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제시했습니다.

유 부총리는 마지막 네번째 정책방향으로 '인구구조 변화대응 대학체제 혁신'을 위해 기존 대학기본역령진단의 제도를 혁신하면서, 국립과 사립대학을 설립유형별 특성을 살리기 위해 대학체제를 혁신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위기대학과 폐교대학 발생에 대비해 '폐교대학 종합관리방안'을 마련하고, 사립대학의 자발적 퇴로 마련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기 위한 공론화 과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와관련해 교육부는 이번 대학혁신 지원 방안에 포함된 주요 과제는 보다 구체화된 과제별 세부계획을 수립해 추진할 예정이며, 2021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기본계획안과 사학혁신 추진방안도 이달중으로 발표할 예정입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대학의 위기는 곧 국가의 위기며, 대학이 살아야 지역이 살고, 우리 미래를 이끌어 갈 인재를 키워낼 수 있다"며 "대학의 진정한 혁신은 대학이 주체가 되고 지역과 정부가 함께 지원하는 노력을 통해 실현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