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BBS ‘아침저널 제주입니다’ - 오늘의 이슈

● 출 연 : 한국은행 제주본부 김홍렬 조사역

● 진 행 : 고영진 기자

● 2019년 8월 6일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 코너명 : 오늘의 이슈

[앵커멘트]

지역의 경기가 좋다 혹은 좋지 않다

둔화됐다 호조세를 이룬다...와 같은 표현들

뉴스나 신문 등 각종 매체를 통해 들어보셨을텐데요,

그런 표현의

판단 근거나 지표는 어디서 나오나 궁금할 때

바로 이곳을 떠올릴 수 있겠습니다.

한국은행 제주본부가 최근 제주경제브리프를 발표했는데~

자세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한국은행 제주본부 김홍렬 조사역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김홍렬] 안녕하십니까?

[고영진]한국은행, 일반적으로 국가 중앙은행 혹은 은행의 은행으로만 인식하고 있는데~ 알아보면 하는 일이 굉장히 많더라고요.

[김홍렬]많은 분들이 한국은행을 화폐 발행기관으로 알고 계신데요, 모든 업무가 유기적으로 연결이 되어있지만, 크게 3가지 큰 분류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우선, 가장 핵심적인 업무는 우리나라의 중앙은행으로서 금리 및 통화량 조절, 금융기관 대출 등 통화신용정책을 수립·수행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물가안정과 금융안정을 도모하고 국민경제의 지속적이고 건전한 발전에 기여함을 목표로 하고 있죠. 이러한 통화신용정책이라는 정책수행을 위해 화폐를 발행하고, 금융기관을 상대로 예금 및 대출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내외경제상황에 대한 조사연구기관으로서 국내외 경제상황을 파악하고 현상에 대한 진단을 위해 현안에 대한 조사연구, 분석업무 등을 수행합니다. 이에 더해 국내총생산(GDP), 기업경영분석, 자금순환 등 국가경제정책 수립의 바탕이 되는 기초경제통계도 편제, 발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국민편의를 위한 서비스 기관으로서 지급결제시스템 운영, 정부의 은행, 은행의 은행, 대국민 경제교육, 화폐교환 등의 업무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고영진]그런 의미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계신데~그만큼 심혈을 기울여서 조사와 분석과정을 거치겠습니다.

[김홍렬]기본적인 조사연구 업무중에 가장 심혈을 기울이는 부분이 경제현안분석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이슈 사항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 향후 정책을 수립하거나 도내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것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모든 현안을 분석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관련 자료를 리서치하고 가용가능한 통계자료를 수집하며 경제분석의 적절성을 우선 판단합니다. 이후에 객관적인 통계를 기반으로 경제환경 변화, 경제적 영향 등을 계량 모향, 인과분석 등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고 시사점을 모색합니다.

[고영진]본사 외에 지역본부들은 어떻게 꾸려져있습니까. 지역마다 조금씩 다른 역할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 한국은행 지역본부들은 화폐수급 및 지역경제 관련 조사업무를 중심으로 부산, 대구, 대전, 광주 등 광역시와 도청 소재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모든 지역본부의 업무와 역할은 대체로 비슷하나, 각 지역마다 주력산업 및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업무 내용은 조금씩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주본부의 경우 제주도를 중심으로 경제현안, 통계작성, 화폐수급 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도내 여러 유관기관과도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제주경제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영진]그럼 주요 업무 이야기로 들어가서...지난 주였습니다. 제주경제 브리프가 발표됐는데~올 들어 8번째였더라고요. 이 자료들은 정기적으로 발표하는 건가요? 아니면 지역 사정이나 경제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지.

[김홍렬]특정한 기간을 정해놓고 정기적으로 조사연구 자료를 발표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수시로 현안을 발굴하고 이에 대한 경제적 영향을 분석하는 등 지역경제 관련 시의적절한 정책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통계 자료 수집, 분석 깊이 등에 따라 연구기간이 일정하지는 않기 때문에 나오는 시기가 정해져있지는 않지만, 그래도 상반기, 하반기 최대한 고르게 연구자료를 발표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올해 1월에는 제주경제전망, 제주거주 유명인 방송노출이 제주관광에 미치는 영향, 전통시장 현황점검 및 시사점, 숙박업 리스크 요인 등 4건의 조사연구자료가 발표되었고, 이후에는 3월, 5월에 1건씩, 7월에 2건이 발표되어 한기간에 집중적으로 발표하는 것보다는 최대한 분산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고영진]이번 발표, 어떤 내용이었는지.

[김홍렬]이번 조사연구보고서 ‘제주지역 유통업 환경변화에 따른 영향분석’은 유통산업을 둘러싼 환경변화에 따라 제주지역 유통업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살펴본 보고서입니다.

유통업 정의를 우선 살펴보면, 유통산업발전법, 대규모유통법 등에서 일부 정의가 나와있으나, 분석을 수행하기 위한 명확한 산업 분류가 애매하였던 것 같습니다. 이는 단순한 도소매업 뿐만 아니라 유통과 물류업까지 포함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해당보고서에서는 한국표준산업분류상 도소매업으로 정의하여 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도소매업은 크게 도매업, 소매업, 자동차관련업으로 분류가 나뉘어지며, 소비자에게 익숙한 것은 주로 소매업으로 소매업내에 대형마트, 면세점, 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영진]어떻습니까, 제주 지역 유통업의 현황은? 그동안 꾸준히 성장해온 것으로 알았는데 최근 들어 좀 달라졌는지.

[김홍렬]많은 지역전문가 및 도민분들이 아시다시피 제주경제는 2010년 인구순유입규모가 늘어나고 관광객수가 급격히 늘어나며 지역경제가 빠르게 성장하였습니다. 지역경제성장과 함께 유통업 역시 높은 성장세를 지속하였었는데요, 최근에는 지역경기둔화와 함께 과거보다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으나, 여전히 전국보다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고영진]급격한 성장이후 성장둔화의 요인도 살펴야겠습니다만.

[김홍렬]다양한 요인이 복잡적으로 작용한다고 생각되나, 보고서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그간 성장을 이끌어오던 대형마트가 부진한 모습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는 관광객이 감소하고, 민간소비 역시 지역경기 둔화와 함께 소비 증가세가 둔화되기 때문으로 보이는데요, 이외에도 온라인 쇼핑 시장이 성장하거나 인구구조가 변화하는 것 역시 구조적인 요인으로 생각됩니다.

[고영진]사업체 수와 구조에도 변화가 감지되었다고 들었습니다.

[김홍렬]사업체 수의 경우 매해 대부분의 업종에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다만, 소매업 구성상에서 165m2이하의 소형 슈퍼마켓 수가 줄어들며 소매업내 차지하는 비중이 축소되었고, 이에 반해 편의점과 중형 슈퍼마켓은 늘어나 비중이 확대되었습니다.

[고영진]유통업의 환경변화라는 말은 곧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변화라고 해석이 가능한데~ 어떻게 달라졌습니까...

[김홍렬]유통업의 환경변화는 상당 부분이 수요 변화에서 비롯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제주지역 관광객이 급증함에 따라 대형마트 등 도내 유통업에 미치는 영향력이 증대되었습니다. 이는 최근과 같이 관광객 수가 정체되거나 일부 관광객이 감소하는 상황 속에서는 유통업이 받는 경제적 영향이 과거보다 더욱 커진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고령화 진행, 2인 이하 가구 비중 증가 등으로 대량구매보다는 소량구매를 선호하는 소비성향으로 소비자들이 변화되었습니다.

이에 더해 온라인 쇼핑 시장 역시 성장하며 편리성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 시장을 활용한 물품 구매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고영진]이런 변화들이 미친 영향은?

[김홍렬]소비자의 수요변화는 직접적으로 각 세부업종마다 매출, 수익 등으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우선, 소비자의 수요가 소량구매, 온라인 쇼핑 쪽으로 점차 변하다보니 오프라인 중심의 대형마트, 소형 슈퍼마켓 등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반면, 편의점의 경우 근거리의 편리성 등으로 상대적으로 양호한 모습입니다.

또한, 외국인 관광객이 중국인을 중심으로 늘어나다 보니 면세점에서 중국인 관광객을 중심으로 매출액이 크게 늘어났으며, 여러 종합소매업종내에서 가장 큰 폭의 매출 증가세가 지속되는 모습입니다.

마지막으로, 인구구조 변화 등으로 편의점은 전국적으로도 크게 늘어나고 있는데요, 제주지역에서 빠르게 늘어난 편의점으로 인해 동종 업계의 경쟁도 역시 심화되는 모습입니다.

[고영진]지금까지 해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현재 도내 유통업의 상황을 전반적으로 평가를 해본다면?

[김홍렬]제주지역 유통업은 전국적인 유통환경 변화 흐름 속에서 구조가 전반적으로 변화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아직 전체적으로 전국보다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나, 유통채널별로 차별화가 진행중이라고 생각됩니다. 즉, 대형마트와 소형 슈퍼마켓은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반면, 중형 슈퍼마켓과 편의점은 매출 및 사업체수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면세점은 일부 관광객에 매출이 집중되어 있어 관광객과 관련된 대외 여건 변화시 영향을 크게 받을 가능성도 있다고 보여집니다.

[고영진]성장은 하고 있되 예전 같지 않은 상황....그렇다면 우리 지역 유통업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방안이 절실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김홍렬]유통업은 제주지역에서 GRDP 비중 및 종사자 비중이 상당히 높은 산업입니다. 이러한 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유통환경 변화와 함께 유통채널별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 관광객 다변화를 통해 면세점 매출 역시 안정성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여집니다. 일부 관광객에게만 크게 치우칠 경우 향후 대외환경 변화시 해당 사건들이 제주경제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고영진] 이런 자료들을 바탕으로 적절한 정책들이수립되어야 될 거고 업계에 종사하시는 분들도 참고하실수 있다면 좋겠는데~ 이런 정보들을 따로 좀 알고 싶다 하는 분들은 도움 받을 방법이 있나요?

[김홍렬]우선 한국은행 제주본부에서는 모든 지역경제관련 동향자료, 조사연구자료를 한국은행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 제주본부 홈페이지를 인터넷에서 검색하시면 보도자료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매월마다 실물경제동향, 여수신동향, 기업경기조사 등 지역경기를 판단하기 위한 기초 동향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앵커]오늘 함께해주신 한국은행 제주본부 김홍렬 조사역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지역사회에서 신뢰받는 지역중앙은행의 역할에 애써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김홍렬]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