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5일 권영진 시장 주재로 일본의 백색국가 배제 조치에 대응하는 유관기관·경제계 대책회의를 열고 장·단기대책을 마련했다. 대구시 제공.

대구시는 오늘(5일) 권영진 시장 주재로 일본의 백색국가 배제 조치에 대응하는 유관기관·경제계 대책회의를 열고 장·단기대책을 마련했습니다.

대책회의에서 시는 지난달 경제부시장을 단장으로 구성한 대구시 일본수출규제 비상대책단을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계속 운영하고 지역기업 피해상황 모니터링과 지원대책을 강구하기로 했습니다.

단기대책으로 일본의 경제보복 품목인 소재·부품의 기업별 수입현황과 대응동향을 긴급조사하고 오는 12일 현장소통시장실을 운영해 일본의 수출규제 관련 기업 애로사항을 들을 계획입니다.

또 대구테크노파크, 대구기계부품연구원 등 유관기관과 연계해 소재·부품 대체를 위한 신속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수출규제 피해기업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과 세제지원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장기대책으로는 매년 1조원 이상 투입이 예상되는 정부 연구·개발 투자와 연계한 대형 신규사업을 발굴하고 부품·소재 분야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상생협력사업을 발굴·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이밖에 '기업애로119'를 통해 일본 수출규제 피해신고센터를 상시 운영하고 대구신용보증재단을 통한 피해기업 특별보증 100억원 지원도 시행합니다.

권영진 시장은 대책회의에서 “대구는 국채보상운동, 2.28민주운동 등 어려운 시기가 닥쳐올 때마다 대구만의 뚝심으로 이겨내왔다.”면서 “이번 일본의 백색국가 배제가 대구 소재·부품 산업 도약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대구시가 앞장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