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를 수출 우대 혜택 즉 ‘화이트리스트’에서 빼는 등 추가 경제보복 조치를 취하면서 아베 정부를 향한 국민적 분노가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도심 한복판에서 아베 규탄 촛불집회가 열리는가하면, 서울 강남 도로변에 게양됐던 만국기에서 ‘일장기’가 모두 내려졌습니다.

배재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소녀상이 위치한 옛 일본 대사관 앞이 촛불을 든 수천 명의 시민들로 가득찼습니다.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에 수출 우대 혜택을 주는 이른바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추가 경제보복 조치를 취한데 대해 분노한 국민들이 거리로 나선 겁니다.
 
시민들과 정치인들은 과거사 반성은 커녕 경제보복 조치라는 적반하장식의 태도를 보인 아베 정부를 향해 촛불과 규탄 손팻말을 들어 올렸습니다.

강미경(반아베 반일 공동행동) 현장음.

[“감히 일본이 한반도에 칼날을 세운다면 우리는 그 일본에게 누구에게 그 칼날이 향해지는 지를 보여줍시다…반아베 반일 이는 이 땅의 민중이라면 마땅히 들어야할 우리의 구호입니다”]

심상정(정의당 대표) 현장음.

[“내가 독립운동은 못했지만 불매운동을 통해서 아베의 발칙한 도발을 반드시 물리치겠다 이런 애국심을 가지고 열심히 동참해주시는 우리 위대한 국민들이 있기 때문에”]

정부의 단호한 대응을 주문하는 목소리와 더는 당하고만 있지는 않겠다는 다짐의 눈물도 터져나왔습니다. 

시민단체는 오는 15일 광복절에도 약 만여 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일본 정부 규탄 촛불집회를 다시 열 예정입니다.

이런 가운데 서울시는 종합대책 상황실을 구성하고, 기업 피해 최소화 활동에 나섰습니다.

박원순(서울시장) 현장음

[“수출규제 대상 품목 관련 기업의 실태조사를 비롯한 대응방안 마련에 나서겠습니다. 또한 중소기업 육성기금 융자금을 2천억 원으로 확대 운영해서 기업 피해를 최소화하고.”]

서울시와 함께 자치구들도 행동에 나서 강남구는 테헤란로와 영동대로, 로데오 거리에 설치된 만국기 가운데 ‘일장기’ 14기를 모두 떼어냈습니다.

서울 자치구가 중심이 된 전국 지방정부연합도 일본 제품 불매운동과 일본여행 거부 등을 추진하며 범국민적 ‘노 재팬’ 운동을 더욱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BBS 뉴스 배재수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