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보복성 수출 규제로 한일 갈등이 최악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일본 최대 국제예술제에 출품된 '평화의 소녀상' 전시가 개막 사흘 만에 강제로 중단됐습니다.

일본 국제 예술제 '아이치 트리엔날레 2019' 관계자는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과 오무라 히데아키 아이치현 지사의 일방적인 통보로 나고야시 아이치현 문화예술센터에서 개막된 '표현의 부자유, 그 후' 전시가 어제 오후 6시를 기점으로 중단됐다"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주인공으로 한 김운성·김서경 조각가의 소녀상과 안세홍 사진가의위안부 피해자 사진,조선학교 학생의 그림 등이 선보였습니다.

일본 정부는 이번 행사의 보조금 내역을 조사하겠다고 밝혔고 나고야 시장을 비롯한 지자체장까지 나서 전방위 압력을 가하고, 우익 성향 단체들의 항의가 이어지면서 사흘 만에 전시회가 중단되게 됐습니다.

일본에서 전시 중인 '평화의 소녀상'이 철거되는 것은 2012년 도쿄 도립미술관 전시에서 20cm 크기의 모형 소녀상이 정치적 표현물이라는 이유로 철거된 데 이어 두 번째입니다.

김운성 작가는 작가들과 아무런 상의 없이 일방적으로 전시를 중단한 것은 일본이 '표현의 부자유'를 그대로 인정한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