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지원대책 등 마련...100억원 규모 긴급특례보증지원도

일본이 우리나라를 수출절차 간소화 국가명단, 화이트국가에서 제외하면서 부산 지역 상공계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부산시는 '화이트 국가 제외 대응 일본수출규제 대책회의'에서 피해가 현실화되면 특별지원대책을 마련해 즉시 시행한다는 방침을 세웠습니다. 

이와 함께 피해기업에 대한 실질적인 긴급 지원 대책과 핵심 부품소재산업 자립 및 기술경쟁력 강화 등 경제체질 강화 방안도 논의했습니다. 

부산의 일본 수입품목 현황(연수입액 10만 달러 이상 기준)은 모두 703개 중 95개의 품목이 90% 이상 의존도를 보이고 있으며, 화이트국가에서 제외돼 지역기업이 직접적인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일본 수입 의존도 90% 이상 주요 품목은 기계류 및 전기기기가 98.6%, 화학공업 97.6%, 차량·항공기·선박 및 관련품 96.6% 등으로 향후 부산의 주력 수출제품을 포함한 모든 사업 분야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입니다. 

시는 긴급대책으로 경제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수출규제 지원대책반을 ▲피해기업조사, ▲긴급자금지원, ▲산업육성지원, ▲관광지원 등으로 확대하고 대(對) 일본 수입 의존도가 높은 기업에 대한 실태조사, 피해상황 파악을 통해 지원 방안을 마련해 나갈 방침입니다. 

또, '수출규제 피해기업 지원센터'를 활성화하고, 수입선 다변화를 위해 지역 제조업 기업 수입국가 변경을 위한 판매처 발굴 경비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장기적으로는 지역소재 부품산업 국산화율을 높이기 위해 정부추경 등과 연계해 국산화 과제를 발굴 건의하고, 첨단소재 국산화 연구․개발(R&D) 사업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