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일본이 다음 달 초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할 것이 확실시되면서 대책 마련을 위한 정치권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오늘 오전 출국한 국회 방일단은 일본측 의원들과 잇따라 면담했고, 일본 수출규제 대책 민·관·정 협의회도 첫 회의에서 7개 합의사항을 발표했습니다. 

김연교 기자가 보도합니다. 

 

 

일본의 수출 규제조치 철회를 요구하기 위해 오늘 도쿄로 출국한 국회 방일단.    
 
누카가 후쿠시로 한일의원연맹 일본측 회장과의 면담을 시작으로, 1박2일간의 일정에 돌입했습니다. 

방일의원 단장인 무소속 서청원 의원은 한일갈등이 지속 될 경우 양국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데 누카가 회장과 인식을 같이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화이트 리스트'에서 우리나라를 제외하는 문제에 대해선 이견을 드러냈습니다.

[인서트1 서청원 / 방일 의원단장]
"(일본) 산업성에서 갖고 온 통계를 가지고 이것은 부당한 조치가 아니었다, 그 부분에 대해서 김진표 의원과 원유철 의원, 조배숙 의원 등이 논리적으로 이야기 하는..."

당초 오늘 예정됐던 자민당 내 2인자인 니카이 간사장과의 면담은 일본측의 요청으로 내일 오전에 열리게 됐습니다.

국회에선 '일본 수출규제 대책 민·관·정 협의회'가 출범했습니다.

협의회는 오늘 첫 회의에서 일본 수출규제 철회와 추가 조치 중단을 촉구하는 내용을 비롯한 7개 사항에 합의했습니다.

합의 사항에는 화이트리스트 배제에 대비해 민관정이 시나리오별 대응방안을 면밀히 점검하고, 외교적 해결과 기업 피해 최소화에 총력 대응한다는 내용도 포함됐습니다. 

또 핵심 소재부품장비 기술개발에 매년 1조원 이상 지원하는 등 정부가 마련한 경쟁력 강화 방안을 조속히 발표하자는 데도 뜻을 모았습니다. 

국회에서 BBS 뉴스 김연교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