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일본이 이르면 이번주 금요일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법령 개정을 추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현실화될 경우 일본의 수출제한대상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며 대책마련에 고심하고 있습니다.

보도에 권은이 기잡니다.

 

< 기자 >

우리 정부의 국제사회 총력전에도 불구하고 일본이 이르면 다음달 2일 열리는 각료회의에서 우방국가 명단인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법령 개정을 추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되면 일본은 자의적으로 한국에 타격을 줄 수 있는 품목을 중심으로 한국 수출 절차를 대폭 강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는 화이트리스트 제외가 현실화될 경우 첨단소재와 전기,전자, 화학 등 광범위한 업종에서 우리 기업의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홍남기 경제 부총리는 어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제출한 서면 질의 답변에서 “일본이 화이트리스트 명단에서 한국을 제외할 경우 수출제한대상이 확대될 우려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화이트리스트 배제는 예정된 수순이라고 보고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마련에 속도를 낼 방침입니다.

일단 수입선 다변화와 함께 소재 부품 등에 대한 국내 생산시설 기반 확충을 지원하는 등 국내 수출입 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총력 지원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수입에 차질이 우려되는 품목의 수입 업체에 대해서는 관세 납기를 연장하거나 분할 납부를 허용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대외적으로는 WTO 제소나 대외접촉을 강화해 일본의 수출규제 부당성을 지속적으로 알려나간다는 방침입니다.

국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업체들은 일본의 수출규제 품목이 확대될 경우를 가정해 시나리오 플래닝을 비롯한 비상경영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BBS뉴스 권은이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