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 연 : 호남지방 통계청 지역통계팀 임홍철 팀장

● 진 행 : 고영진 기자

● 2019년 7월 30일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앵커멘트]

지역의 인구, 입도나 출도, 출산율, 고령화, 혹은 휴대전화의 보급률...우리 일상의 많은 부분들이 통계자료로 표현되곤 합니다.

대강 어림하기보다 정확하고 세밀한 통계가 필요한 이유, 분석을 통한 더 나은 판단과 그로 인한 행동 결정이 아닐까 하는데요.

오늘은 그런 통계의 발상지?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호남지방 통계청 지역통계팀 임홍철 팀장 모시고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임홍철] 안녕하십니까?

[고영진]호남지방 통계청 제주사무소...저희가 알기로는 지역통계팀이 올해 신설되었던데.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그 필요성과 관련 업무도 궁금합니다.

[임홍철] 통계청 제주사무소는 제주도를 관할하는 사무소로서 국가통계 생산 및 지역통계 지원센터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2019년 3월 지역통계 허브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제주사무소에 지역통계팀이 신설되었습니다. 지역통계팀이 하는 일은 첫째, 제주도 자치행정에 필요한 지역통계를 개발ㆍ제공하는 것이고 둘째, 제주도가 추진하려는 정책 수립에 필요한 통계를 작성할 때 기술을 지원하는 것이며, 셋째, 제주도에서 작성한 통계의 품질을 관리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고영진]말씀대로 우리 지역 현황을 상세히 보여주는 각종 지표들, 통계자료를 만들어내고 계신데, 최근에 혼인과 이혼에 관한 통계가 발표됐습니다...

말 나온 김에, 우리 제주의 혼인과 이혼 현황을 간단히 좀 살펴보고 가도 좋겠습니다.

[임홍철] 발표 자료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2008년 이후 10년이라는 시간 동안 혼인건수는 증가했지만 인구 1천 명 당 혼인건수를 나타내는 조혼인율은 오히려 6.2건에서 5.5건으로 감소했습니다.

이는 인구증가에 비해 혼인건수가 줄어들었음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청년들의 사회적 환경이나 배경이 바뀜으로서 초혼연령이 계속 높아져 10년 전에 비해 남자 33.7세, 여자 30.8세로 각각 2.2세, 2.1세 높아졌습니다.

그리고 조혼인율은 감소한 반면 조이혼율은 전국에서 가장 높다는 점, 특히 혼인지속기간이 20년 이상인 부부의 이혼이 10년 대비 79.4% 증가한 점 등이 두드러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고영진]연령대별 결혼과 이혼 또 이혼의 경우는 혼인지속기간별로도 분석하셨더라고요.

[임홍철] 연령별로 보면 남녀모두 10년 전 대비 30대 후반이후 혼인건수가 증가했습니다.

초혼연령이 높아짐에 따른 현상으로 보이구요, 이혼연령 또한 10년 전보다 남자 3.7세, 여자 4.0세 높아지고 남자의 경우 40대 후반, 여자의 경우 40대 초반 이후의 연령대에서 이혼건수가 모두 증가했습니다.

특히 혼인지속기간이 30년 이상인 부부의 이혼건수도 10년 전보다 1.4배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고영진]뚜렷하게 달라진 사회상을 보여주는 지표기도 합니다. 국제결혼과 연상연하커플 항목도 있고, 또 눈에 띄는 내용이 조이혼율도 높더라고요.

[임홍철] 남자연상+여자연하 커플은 다소 감소한 반면 여자연상+남자연하 커플의 혼인건수는 10년 전인 2008년에 비해 37.5% 증가하였습니다.

국제결혼의 경우에는 외국인국적 여자와의 혼인인 경우 2008년과 2018년 모두 베트남국적 아내와의 혼인이 많아졌고, 그로인해 베트남 아내와의 이혼도 증가하였습니다.

그리고 10년 전 일본인 남편과의 결혼이 많았으나 지속적으로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특이한 것은 외국인과의 혼인은 감소했지만 외국인과의 혼인비중은 전국에서 제주가 가장 높으며, 외국인과의 이혼비중 또한 전국에서 가장 높았습니다.

그리고 조이혼율이 2.4건으로 전국 2.1건에 비해 0.3건이나 높아 인천과 함께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영진]인구는 늘지만 사실 혼인은 적고, 갈수록 이혼은 많고...이런 상황들이 더 멀리 보면 출산율 저하라던가, 독거노인, 1인가구의 증가와 같은 사회현상으로도 이어지는 건데. 어떻습니까. 하나의 통계를 내게 되면 자연스럽게 연관되는 통계가 있을 것 같습니다.

[임홍철] 인구관련 통계는 국가의 기본정책을 수립하는데 가장 근원적인 기초자료로서, 출생, 사망, 혼인, 이혼, 다문화인구동태, 생명표 등이 있고 장래인구를 예측해보는 장래인구추계 등도 인구와 관련된 연관통계 입니다.

[고영진]분석이 중요한 것은 정책수립이나 법안 입안에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만들어진 자료는 어떤 식으로 활용되는지 궁금합니다.

[임홍철] 이런 혼인과 이혼을 다루는 인구동향조사는 한부모지원정책, 다문화지원정책, 경력단절여성 취업지원정책, 한부모가정 임대주택 지원정책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고영진] 자료를 만들어 내기까지의 과정이 만만치 않겠습니다. 자료 조사와 분석까지 걸리는 시간도 있을거고 인력도 필요할거고. 또 궁금한 게 이런 조사의 주제는 어떻게 정해지는 겁니까. 연간 수행할 조사주제가 정해져 있는 건지, 혹은 그때그때 달라지는지도 궁금하고요.

[임홍철] 저희 지역통계팀은 조사통계와 행정통계 개발과 보도자료 업무 등을 연간 계획에 따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성 소요시간은 통계에 따라 다르지만 현장조사를 수반하는 통계는 6개월 이상, 기획보도자료 등은 대략 두 달 정도 소요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제선정은 과거에 발표하지 않은 내용에서 도민의 관심사가 될 내용을 발굴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고영진]조사의 항목들도 소홀할 수 없겠던데요. 같은 사람의 대답도 질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보니 항목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임홍철] 통계조사에서 설문항목 작성은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인데요, 말씀하신 것처럼 질문순서가 바뀌는 경우 응답이 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설문항목 설정하는 경우에는 실무자회의와 전문가회의를 거친 다음 조사대상자를 대상으로 시험조사 성격의 세부심층 면접조사를 실시한 다음에 조사항목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고영진] 현실적으로 전 국민 혹은 전 도민들의 답을 들을 수는 없겠고. 어떻습니까, 조사 대상이 되는 분들의 조건이 따로 있는지, 혹은 무작위로 선정하는건지요.

[임홍철] 통계조사를 전 도민을 대상으로 조사할 경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게 됩니다.이런 이유로 일부 도민을 대상으로 조사하고 있으며,

선정하는 기준은 전체 대상자 중에서 과학적인 표본 추출방법을 통해서 선정하고 있습니다.

[고영진] 조사방법도 궁금합니다.

[임홍철] 조사방법은 조사원이 가구나 사업체를 방문하여 직접 묻는 대면조사를 많이 사용하고 있기도 하지만 요즘은 응답자가 편리한 시간과 장소에서 응답할 수 있도록 자신의 휴대폰으로 직접 응답하는 모바일조사 PC를 통해 직접 응답하는 인터넷조사 그리고 전화로 응답하는 전화조사 등 응답자가 편한 조사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고영진] 우리 주변에서도 설문조사나 광고성 전화가 걸려오면 별로 반가워하지 않는 게 보통입니다. 통계를 준비하는 과정에서도 그런 일이 있지 않을까 걱정도 됩니다. 많이 힘드실텐데...

[임홍철] 그렇습니다. 요즘은 사생활 보호, 세금부과 등에 우려로 통계조사에 비협조적인 응답자가 많아 조사하는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러나 통계조사는 세금과는 전혀 관련이 없고, 조사된 자료는 조사목적 이외는 사용할 수 없도록 통계법으로 엄격하게 보호되고 있으므로, 이 자리를 빌어서 통계조사에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고영진]그런 어려움들 어떻게 해소하시는지, 요즘에는 감정노동에 대한 우려나 관심도 높은데, 사무소 차원에서 치유 같은 활동도 필요하겠습니다.

[임홍철] 직무수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행복한 직장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직원 대상으로 국립나주병원과 협력하여 직무스트레스를 측정하고 치유하는 힐링캠프 등 정신건강 증진사업을 실시하고 있고 현장조사 스트레스 관리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오늘도 조사현장에서 묵묵히 조사업무를 수행하시는 모든 통계가족 여러분들에게 박수와 응원을 보냅니다.

[고영진] 조사 뒤에는 자료를 종합하는 과정이 있을텐데, 어떻습니까 과거의 통계방법에 비하면 좀 더 과학적이라던가 수월해졌는지요?

[임홍철] 통계방법의 변화는 1. 조사방법 변화 즉 인터넷, 모바일 등을 통한 조사가 늘고 있고, 2. 자료처리 변화 즉 자료처리 시간 단축을 위한 입력프로그램 개발이 늘어나고, 3. 자료수집 변화 즉 직접 조사에서 탈피하여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이 갖고 있는 행정자료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통계방법의 변화를 통해 발표시기 단축과 통계자료의 정확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고영진] 제주청년사회 경제실태 관련 조사가 8월 5일까지 있다면서요.

[임홍철] 통계청 제주사무소에서는 7월 15일부터 8월 5일까지 제주청년사회 경제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조사는 제주도에 거주하는 만19세에서 39세 청년들의 주거, 혼인, 일자리 등 사회 경제적 삶의 실태를 파악하여 사회참여 확대 및 능력개발 등 제주도 청년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만큼 적극적인 협조 부탁드립니다.

[고영진]오늘 함께해주신 호남지방통계청 제주사무소 지역통계팀 임홍철 팀장님 감사하고요, 앞으로도 우리 지역을 더 잘 알 수 있는 정확한 통계를 위해 애써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임홍철]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