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 연 : 신효섭 제주도 공보관실 주무관

● 진 행 : 고영진 기자

● 2019년 7월 30일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 코너명 : 제주도정 소식

[고영진] 제주도내 다양한 소식과 알찬 정보를 소개하는 시간입니다. 오늘도 제주도청 공보관실 신효섭 주무관이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신효섭] 네, 제주특별자치도청 공보관실에 신효섭 주무관입니다. 오늘도 도민여러분들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제주도의 각종 정보와 행사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2019년도 하반기 현업 고령해녀수당 신청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신청기간은 이번 달 말까지인데요, 참고로 제주도의 해녀는 현재 9천100명 정도 되고요 여기서 현직해녀로 활동하고 있으신 해녀분들이 3천900명이 가까입니다. 전직 해녀는 5천200명입니다. 현업 고령해수당은 3900명의 현업 해녀중 만70세이상 해녀분들께 지원을 해드립니다. 지원금액은 만70세 이상인 경우 월 10만원, 만80세 이상인 경우 월 20만원을 지원합니다. 접수방법은 해당 어촌계로 방문접수를 하시면 되고요. 궁금한 사항은 각 읍면사무소 혹은 주민센터나 행정시 해양수산과로 문의하시면 친절히 안내해드립니다. 혹 주위에 현업 고령해녀수당을 알지 못하는 해녀분들이 있다면 많이 홍보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이번 주말, 서귀포시에서 다양한 축제가 열립니다.

우선, 제6회 돈내코계곡 원앙축제가 열립니다. 축제는 8월 3일 토요일 딱 하루구요, 개막식은 오후 4시이고, 폐막식 10시를 끝으로 행사는 마무리 됩니다. 행사 프로그램은 돈내코계곡 탐사, 서귀포시 영천동 마을 보물 탐사 투어 이벤트, 어린이 풀장, 캠핑요리 만들기 경연대회, 원앙부부 선발대회 는 물론 각종 무대공연 및 체험부스가 마련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표선해수욕장에서는 제24회 표선해변 하얀모래 축제가 개최됩니다. 8월 3일, 8월 4일 양일간 개최되고, 개회식은 토요일 저녁 7시15분에 열립니다. 축제는 해변비치싸커 대회, 워터풀장, 맨손 광어잡기, 청소년 댄스 페스티벌, 불꽃놀이, 하얀모래 가요제, 등 다양한 행사 프로그래미 마련되어 있습니다.

3. 해녀박물관 소식 하나 전해드리겠습니다.

제주특별자치도 해녀박물관이 여름방학을 맞아 초등학생 대상 ‘우미 양갱 멩글게’프로그램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우미 양갱 멩글게’프로그램은 해녀가 채취하는 해조류, 공동채취, 공동분배 이해하기, 한천 이용한 우미 양갱 만들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8월 7일, 9일, 14일, 16일 등 4회 실시하며 강의 내용은 매회 같습니다. 신청접수는 온라인과 현장접수로 진행을 하는데요, 온라인접수는 해녀박물관 홈페이지로 접속하시면 교육프로그램 코너에서 신청을 할 수가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은 1일전에 마감합니다. 현장접수는 교육 10분전까지 접수하시면 됩니다. 프로그램 참가비는 무료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710-7772로 전화하시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4. 제주도가 성수기 대비 낚시어선 안전점검에 나섭니다.

제주도내 등록된 낚시어선은 총 225척입니다. 성수기를 맞아 도민과 관광객의 안전을 위해서 승선자 명부 작성 여부, 구명조끼 착용 여부, 안전설비 설치 여부 등을 점검합니다. 도에서 낚시어선 대상으로 점검을 하고 있지만, 관광객이나 도민 여러분들께서도 낚시를 즐기실 때는 꼭꼭 구명조끼를 착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이 최고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