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여야가 다음달 1일 본회의를 열고 추가경정예산안과 민생 법안을 처리하기로 했습니다. 

모레는 여야 5당과 정부, 민간이 참여하는 '일본 수출규제 대책 민관정 협의회'가 공식 출범합니다. 
 
김연교 기자가 보도합니다.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는 다음달 1일 본회의를 개최하고 추경안과 민생 법안을 동시에 처리하기로 합의 했습니다.

또 일본 경제보복 철회 요구 결의안과, 러시아·일본의 영토주권 침해를 규탄하고 중국에 대해 유감의 뜻을 밝히는 결의안을 채택하기로 했습니다. 

내일부터는 운영위원회와 외교위원회, 국방위원회 등 안보 관련 상임위를 열고 현안 질의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민생 추경을 기다리고 있던 국민에게 송구스럽다면서 합의 정신이 잘 지켜지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도 안보와 관련해 여러 현안을 제대로 다루겠다고 말했고, 바른미래당 오신환 대표는 남은 기간 추경안을 꼼꼼히 살피겠다고 강조했습니다. 

6월 임시국회가 빈손으로 끝난 데다, 7월 임시국회는 패스트트랙 수사를 피하기 위한 '방탄 국회'라는 비난까지 나오면서 부담을 느낀 여야가 전격 합의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일본 수출규제 대책 마련을 위한 민관정 협의회도 모레 공식 출범합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지난 18일 청와대 회동 당시 합의한 내용에 대한 후속조치로, 국회 상황과는 무관하게 가동될 것으로 보입니다.  

여야 5당 사무총장은 사안이 시급한 만큼 출범과 동시에 첫 회의를 열고 협의회 운영 방향을 논의한다는 계획입니다. 

협의회에는 각 정당 정책위의장 등 5명과 정부 인사 4명,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등 민간 인사 7명이 참여할 예정입니다. 

국회에서 BBS 뉴스 김연교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