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저축은행을 비롯한 대부업계 등 국내 서민금융시장에 풀린 일본계 자금이 17조 원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일본이 수출규제에 이어 금융 분야까지 보복 조치를 확대할 경우 서민금융에 상당한 타격이 우려됩니다.

보도에 권송희 기자입니다.

 

< 기자 >

금융감독원의 자료를 보면, 지난해 말 기준 일본계 저축은행과 대부업체의 국내 대출은 17조4천102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이처럼 일본계가 저축은행과 대부업체 등 국내 대표적인 서민금융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2.7%, 전체 여신 76조 5천억 원 가운데 4분의 1에 달합니다. 

전체 저축은행 79곳 가운데 일본계가 대주주인 곳은 4곳밖에 안 되지만 SBI가 6조 4백억 원으로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이어 JT친애가 8위를, OSB가 9위, JT가 18위로 상위를 휩쓸고 있습니다.

대부업계는 이보다 상황이 더 심각합니다.

일본계 대부업체의 여신은 6조 6천억 원으로 전체 대부업 17조 3천억 원의 38.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본이 자금 공급을 급속히 감축하거나 회수하게 되면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인서트 1

조남희 금융소비자원 원장의 말입니다.
“갑자기 서민금융자금에 대한 자금을 압박할 경우, 국내 자금으로 서민들의 자금을 대환해준다고 하는 대책이라든지, 일본계 자금들이 빠져나갔을 때 서민금융을 어떻게 충족시킬 것인지에 대한 대비가 금융당국 내에서 필요하다고”

금감원은 국내 자금을 공급을 하는 일본 업체가 일본 정부의 영향을 받아 자금 공급을 줄일 가능성은 낮게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 시장의 흐름을 예의주시하고 필요한 조치를 강구한다는 방침입니다.

BBS뉴스 권송희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