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한미일 의원회의를 끝낸 한국 대표단이 주미 한국문화원에서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한일 의원들이 어제 미국 워싱턴DC에서 미국 의원들을 앞에 둔 채 일본의 대 한국 수출규제 문제를 놓고 충돌했습니다.

한국 대표단이 회의 이후 기자간담회에서 밝힌 내용에 따르면 한일 의원은 회의 내내 수출규제 조치와 전략물자 통제, 화이트리스트 배제 문제를 놓고 날 선 공방을 벌였습니다.

일본 측은 수출 규제가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과 별개로 경제적 관점의 조치라며 강제징용 판결이 1965년 국교 정상화에 관한 한일협정을 위반한 것이라는 주장을 꺼냈습니다.

여기에 위안부 합의를 한국이 파기했다는 언급까지 나왔고. 이 과정에서 "한국에 대한 신뢰를 잃었다"는 격한 말도 나온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에 대해 우리측은 일본의 수출규제가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보복이라고 반박한 후 역사 문제를 경제와 연결시키는 것이 부당하고 두 문제는 별개로 해결할 사안이라고 맞섰습니다.

일본 측은 또 한국의 전략물자 통제도 강하게 문제 삼았고 우리 측은 증거를 제시하라고 반박하면서 물자를 잘못 관리해 북한으로 넘어간 일이 발생한 것은 일본이라고 맞받아쳤습니다.

민주당 박경미 의원은 "일본 의원 중에는 '아베의 분신'처럼 도발하는 의원도 있었다"며 "일본 측이 먼저 거친 얘기를 해 저희도 비슷한 수준으로 얘기하기도 했다"고 험악했던 분위기를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