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제 1차 해양공간 기본계획(2019-2028) 발표

해역별 특성과 사회.경제적 수요 등을 고려한 해양공간 관리계획이 오는 2021년까지 마련됩니다.

해양수산부는 해양수산발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이같은 내용 등을 담은 '제 1차 해양공간 기본계획(2019-2028)'을 확정.발표했습니다. 

기본 계획은 '상생과 포용의 바다, 경제와 환경이 공존하는 바다'라는 비전 아래, 3대 목표 달성을 위한 5대 추진전략, 13개 중점 추진과제를 담고 있습니다.

정부는 '능동적 적응형 해양공간계획의 체제를 구현' 하기 위해 해역별 특성과 사회.경제적 수요 등을 고려해 오는 2021년까지 전 해역에 대한 해양용도구역을 지정하는 등 해양공간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EEZ 즉, 배타적경제수역에 대한 해양자원 조사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 과학적이고 통합적인 해양공간 특성평가를 위해 평가에 활용되는 정보와 분석 체계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해역별 특성평가 결과를 자료화해 해양공간 수립권자와 이해관계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해수부는 해양수산정보 공동활용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운영하고, 관련 기관에서 구축한 해양공간정보를 연계해 해양공간 정보 통합관리를 위한 기반을 구축해 나갈 방침입니다.

해수부는 해양공간계획 수립과정에서 해당지역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지역협의회와 지역위원회에 검토와 협의에 필요한 자료.정보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의 참여와 역량 강화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해수부는 이번 계획을 통해 해양공간 통합관리 체제가 안착되면 해양공간을 둘러싼 갈등의 사전 예방과 이에 따른 사회.경제적 비용 절감 등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