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충청지역 염원인 ‘2030 충청권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에 대한 열망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충청지역 체육계를 중심으로 충청지역 단체장들은 물론 정치권까지 유치에 힘을 보태고 있습이다.

보도에 이호상 기자입니다.

지난 2월 충청권 4개 광역단체 단체장들이 ‘2030 아시안게임 충청권 공동유치’를 위한 업무협약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왼쪽부터 이시종 충북지사‧양승조 충남지사‧이춘희 세종시장‧허태정 대전시장)

 

‘2030 하계 아시안게임’의 충청권 공동 유치에 맨 처음 시동을 건 것은 충청북도입니다.

충북도는 다음 달부터 아시안게임 유치를 위한 기본계획 수립과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추진합니다.

내년 4월 쯤 타당성과 기본계획 등 아시안게임 유치를 위한 로드맵이 나옵니다.

▶ 인서트 1.
이시종 충북도지사
“아시안게임 충청권 공동유치는 중앙정부에서 아직 확답을 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중앙정부를 어떻게 설득하느냐 그 과제가 현재 남아있고요. 그런 과정을 통해서 아시안 게임 충청권 공동유치를 정부에서 빨리 확정을 해서 아시안게임 위원회에 제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서 지난 2월 이시종 충북지사와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양승조 충남지사가 만났습니다.

4명의 충청지역 광역 단체장들은 아시안게임 공동유치 업무협약을 하고 560만 충청인의 역량과 염원을 하나로 모아 유치에 적극 나서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여기에 정치권도 대회 유치에 힘을 보태기로 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내년 21대 총선에서 아시안게임 유치를 충청권 공약으로 내세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인서트
최백규 /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공보국장
“2030아시안게임의 충청권 유치를 위한 지역민들의 열망에 호응하기 위해 저희 더불어민주당도 힘을 보태 내년 총선 공약으로 채택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충청권 4개 시‧도가 대회를 공동으로 유치하는 데는 차별화된 전략있습니다.

저비용, 고효율입니다.

그동안 국내에서 대형 국제스포츠행사를 치르기 위해서는 시설 마련과 홍보 등에 막대한 비용을 감당해야 했습니다.

문제는 경기가 끝난 뒤 경기장 등의 관리에 어려움을 겪게 돼 혈세낭비 등 골칫거리로 전락한 사례가 많습니다.

이를 불식시키기 위해 충청권은 4개 시‧도에 이미 갖춰진 스포츠 인프라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비용을 최소화하고 대회가 끝난 뒤 도출 될 다양한 문제를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묘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인서트
이시종 충북도지사
“스포츠 인프라를 확충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 때문에 이것은 굉장한 이익이 된다 봅니다. 이번 대회 유치를 통해서 충청인 전체의 자긍심을 높여서 앞으로 충청을 중심으로 대한민국의 경제력이나 여러 가지 힘이 쏠리는…이런 효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충북도를 비롯한 충청권은 이를 토대로 정부와 정치권을 상대로 본격적인 유치 활동에 나설 방침입니다.“

충청권은 아시아경기대회 유치로 수조원대 경제적 시너지를 유발시켜, 경제도약의 발판으로 삼겠다는 계획입니다.

충청권이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라는 염원을 실현시킬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BBS뉴스 이호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