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자신의 삶을 되돌아봄으로써 인생의 어려움을 극복한 사례는 매우 많습니다.

하루하루를 글과 그림으로 자신을 되돌아보며 명상과 치유의 삶을 살아온 민보현 작가의 그림 에세이 “치유의 섬, 만다라”와 최신 뇌 연구를 통한 불안.공황 극복법을 제시한 독일 출신 의사의 책을 소개합니다.

김봉래 기자입니다.

 

미술심리치료사로 활동하고 있는 민보현 작가의 처녀작 “치유의 섬 만다라”

대학에서 도예를, 대학원에서 상담심리학과 미술치료를 전공하고 전각만다라에 매진하면서 대한민국 명인으로 활동 중인 저자가 글과 그림을 통해 하루하루 성찰한 내용입니다.

남편을 먼저 떠나보내며 겪게 된 이별 아픔마저 자연스럽게 감싸 안을 수 있었던 저자의 미술심리치료 과정이 고스란히 담겼습니다.

“무엇이라도 하지 않으면 삶이 그대로 망가질 것 같았다. 이 때부터 새벽 예불과 명상으로 몸과 마음을 다스렸고, 이 때 떠오르는 생각을 형상화한 만다라를 그리기 시작했다”고 저자는 밝혔습니다.

(인서트1)민보현/ 이로움 예술심리치료연구소 소장
“만다라를 통해서 또 명상을 통해서 조금씩 제가 갈증을 해소할 수 있는 것으로 자리잡게 되더라고요. 넘어지면 다시 일어나는 그 힘으로, 힘의 역할로 큰 자리매김을 제 삶 속에서 했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그 글과 그림이 그렇게 만들어지지 않았나....”

자신을 찾아 떠나는 여행을 통해 발견한 마음과 자아, 이별, 아픔, 고통, 치유 등 다양한 주제의 이야기를 풀어놓았습니다.

특히 심리치료 도구인 만다라 그리기와 내면의 언어적 표현인 글쓰기 경험을 통한 아름다운 만다라 작품이 독자들에게는 성찰의 기회와 더불어 나도 할 수 있다는 용기를 북돋워주고 있습니다.

(인서트2)민보현/ 이로움 예술심리치료연구소 소장
“그 마음의 놀이터에서 재미있고 행복하게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을 만들어가면서 또 만나면서 하나의 원을 또는 하나의 세모와 네모가 합쳐지는 그런 만다라의 형상으로 자기 자신을 치유할 수 있는 길라잡이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최신 뇌 연구를 통한 불안과 공황 극복법을 제시하고 있는 “어느 날 갑자기 공황이 찾아왔다”

독일에서 정신병원을 운영하는 의사이자 새로운 공황 치료법으로 많은 임상 효과를 내고 있는 클라우드 베른하르트의 책입니다.

대면치료법이나 정신분석, 그룹치료 등 기존 방법들의 한계점을 지적하는 저자는 최신 뇌 연구를 통해 알아낸 몇 가지 속임수를 사용하면 불안.공황 증상을 말끔히 없앨 수 있다고 말합니다.

공황은 아픈 게 아니라 우리 몸에 설계된 위기 대처 프로그램일 뿐이며, 심리 훈련과 공포의 패턴을 차단하는 10개의 문장을 연습하면 누구나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BBS NEWS 김봉래입니다.

영상취재: 유현재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