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경제보복'에도 방문 강행·협약 체결 가능성도 낮아 비난
방문단에 일부 경비 수백만원 혈세로…홈페이지 항의 잇따라

 

< 앵커 >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한일 갈등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는데요.

이런 가운데 청주교육지원청이 혈세까지 들여 일본을 방문해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연현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청주국제교류회가 주관한 '국제교육문화교류 일본 돗토리시 방문 사업'.

청주교육청이 주관한 사업은 아니지만 이번 방문단의 80%는 청주교육청 소속 직원과 인솔자, 학생들로 구성돼 있습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청주교육청 일본 방문단이라는 표현이 과하지 않다'는 불만 섞인 목소리가 나오도 있습니다.

이들의 일본 방문 목적은 상호 교육과정 교류와 MOU 협의, 홈스테이 교류 확대.

하지만 방문단을 향한 시민들의 시선은 곱지 않습니다.

일본의 경제보복에 따른 국내 반일 정서 상황에서 방문을 강행했고 협약 체결 가능성도 지극히 낮다는 점이 그 이유입니다.

청주교육청이 비난을 받는 이유는 또 있습니다.

이번 일본 방문단에 대한 일부 비용에 혈세가 쓰였다는 것.

청주교육청은 이번 민간교류에 참가한 학생 24명의 일부 경비 등 수 백만원을 예산에서 지출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청주홈페이지 게시판에는 "이번 청주교육청 직원의 일본방문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 "위약금 물고서라도 일본여행 취소하는 국민이 있는데"라는 등의 글 수십개가 쉼없이 게재됐습니다.

이에 청주교육청 관계자는 "학생과 인솔자, 직원 등 모두 32명이 오늘(23일) 일본으로 출국했다"면서 "여러 사정 등으로 일정을 조정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고 밝혔습니다.

[인서트]
청주교육지원청 관계자의 말입니다.

이미 계획해 놓은 일본 방문과 견학도 잇따라 취소하고 있는 일부 지자체와 대조적으로 일본 방문을 강행한 청주교육청.

모든 시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청주교육청의 명확한 해명이 요구돼 보입니다.

BBS뉴스 연현철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