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평화번영위한 국제대회’참가, 북측대표단 리종혁 등 6명

지난해 11월에 열렸던 고양 국제대회 모습

지난해 11월 고양시에서 만났던 경기도와 북측대표단이 ‘2019 아시아태평양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가 열리는 필리핀 마닐라에서 8개월 만에 재회합니다.

경기도는 오늘 (사)아태평화교류협회와 공동으로 오는 25일부터 27일까지 필리핀 마닐라에서 ‘2019 아시아태평양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국제대회에는 경기도와 북측대표단을 비롯해 필리핀, 일본, 중국, 호주, 태국 등 10개국의 일본강제징용 관련전문가 등 300여명이 참가해 일제 강제동원의 진상규명과 성노예 피해 치유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북측은 지난해 11월 고양대회 참가를 위해 경기도를 방문했던 리종혁 부위원장을 비롯한 총 6명으로 대표단을 구성해 대회에 참가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경기도는 정동채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이종석 전 통일부장관, 정현백 전 여성가족부 장관, 김한정 국회의원 등 30여명의 대표단을 구성해 필리핀 현지에 파견할 예정입니다.

경기도는 이번 만남에서 남북교류협력사업 확대등을 논의하며 ‘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물꼬를 트는 계기를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남북분단 이후 ‘최초’로 북측대표단의 지방자치단체 방문이 성사됐던 지난해 11월 고양 대회에 이어 8개월 만에 성사된 이번 만남을 통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물꼬를 트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