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 연 : 신효섭 제주도 공보관실 주무관

● 진 행 : 고영진 기자

● 2019년 7월 23일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 코너명 : 제주도정 소식

[고영진] 이번에는 도내 곳곳에서 마련되는 다양한 행사와 알찬 정보를 알아보는 시간이죠, 스튜디오에 제주특별자치도청 공보관실 신효섭 주무관 나와 있습니다, 소식 전해주시죠.

[신효섭] 네, 제주특별자치도청 공보관실에 신효섭 주무관입니다.

오늘도 도민여러분들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제주도의 각종 정보와 행사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하반기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신청접수에 들어갑니다.

제주도는 미세먼지 발생 저감 등 제주도의 환경을 위한 하반기 노후 경유차 조기폐 지원 사업을 실시합니다.

신청은 어제부터 8월 23일까지 받고 있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보조금 지급대상 확인신청서 작성 후 자동차등록증 사본과 신분증 사본 등 첨부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보조금 지원 대상은 배출가스 5등급에 해당하는 경유차량이어야 하는데요, 노후 경유차량은 대부분 2005년도 이전에 제작된 덤프트럭, 콘크리트믹서트럭, 콘크리트펌프카 3종의 건설기계가 해당됩니다.

올해 상반기에는 2200여대를 지원했고, 하반기에는 상반기의 약 2배인 4000대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보조금 지원액은 3.5톤 미만은 165만원 3.5톤 이상 차량은 최대 3000만원 까지 지원을 해드립니다.

자세한 사항은 도청 홈페이지에서 노후경유차로 검색하시거나 도 생활환경과 710-6084로 전화하시면 관련 내용을 안내 받으실수 있습니다.

2. 모처럼 제주도 성과 관련해서 자랑을 좀 해야겠습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정부혁신 평가 결과 전국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습니다.

전국 243개 지자체중 광역단체에서 유일하게 최우수 지자체로 제주도가 선정되었습니다.

제주도는 기관표창과 함께 특별교부세 2억7천백만원, 포상금 1천 5백만원도 받게됐습니다.

우수하게 평가 받은 정책으로는 무장애 제주관광, 행복택시 3종세트, 안심수학여행 환경조성, 실시간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 사물인터넷기반 생활쓰레기 자동압축•수거•운영처리시스템 등이 호평을 받았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혁신하는 제주도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제18회 삼양검은모래 축제가 개최됩니다.

이번주 금요일과 토요일 양일간 삼양해수욕장에서 제18회 삼양검은모래 축제가 열립니다.

개막식은 26일 금요일 저녁 8시구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검은모래찜질, 용천수 물자이체험, 윈드서핀선사체험, 검은모래조각 전시, 삼양역사문화사진전 등으로 축제를 찾으시는 분들을 맞이할 계획이구요.

불꽃놀이 청소년 페스티벌, 검은모래 가요제, 축하공연 등 공연행사도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습니다.

주말에 삼양해수욕장! 추천드립니다.

4.  서귀포시에서 청춘희망 토크콘서트가 열립니다.

지역 대학생, 청년 시민 등 200여명을 대상으로 이번주 수요일 두시 서귀포시청 별관 문화광장실에서 청춘희망 토크콘서트가 열립니다.

토크콘서트는 2부로 나뉘어서 진행이 되는데요, 1부는 ‘부시파일럿, 나는 기리 없는 곳으로 간다’의 저자로 유명한 파일럿 오현호 작가님이 특강을 진행하고 2부는 과학탐험가로 유명한 문경수님이 ‘잃어버린 호기심을 찾아서’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합니다.

신청은 사전신청만 받고 잇는데요, 이번 강좌는 서귀포 YWCA에서 진행을 하고 있어서 YWCA로 문의를 하셔야 됩니다. 762-1400번으로 문의하시면 관련 내용과 신청방법을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