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붉은 수돗물' 사태로 피해를 입은 인천 영종도 주민들이 관할 구청장과 의회 의원들에 대한 주민소환 절차를 밟기로 했습니다.

주민들은 홍인성 중구청장과 의회의원들을 상대로 간담회를 연 뒤, 소환 대상을 확정하기로 했습니다.

유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인천 영종도 지역주민단체인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는 홍인성 중구청장과 시·구 의회의원들을 상대로 간담회를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홍 구청장에 대한 간담회는 내일 저녁 7시 영종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진행되며, 의회의원들에 대한 간담회도 이번 주안에 이뤄질 예정입니다.

연합회는 홍 구청장과 의회의원들을 상대로 '붉은 수돗물 사태'에 대한 해명과 재발방지 대책을 들은 뒤, 주민소환 대상을 확정한다는 계획입니다.

사실상 청문회 성격의 자리인 셈입니다.

연합회 관계자는 "선거관리위원회를 방문해 주민소환 절차에 대한 확인을 마쳤다"며, "주민소환 대상이 확정되는대로 곧바로 절차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주민소환제란, 주민들이 지방자치체제의 행정처분 등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할 때, 단체장을 통제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현행 법령은 시장과 군수, 자치구의 구청장을 주민소환 할 경우 전체 주민소환 투표 청구권자 15% 이상, 시·구 의원은 20% 이상이 동의 서명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총연합회는 또, "홍 구청장과 지역 의회의원들과는 별도로, 박남춘 인천시장에 대한 주민소환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서구 검암·검단 등 다른 지역의 주민단체들과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는게 이 단체 관계자의 설명입니다.

붉은 수돗물 사태로 분노한 시민들이 지역 정치인들에 대한 주민소환 절차에 나서기로 하면서 파장이 어디까지 미칠지 지역 사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BBS 뉴스 유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