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호 태풍 ‘다나스’ 예상 경로 및 주변 기압계 모식도 [광주지방기상청 제공]

광주·전남지역은 북상하는 제 5호 태풍 '다나스'의 영향권에 접어들면서 강한 바람과 함께 많은 비가 내릴 전망이다.

광주지방기상청은 태풍 '다나스'가 오늘(19일) 오후 9시 현재 중심기압 990hPa, 최대풍속 시속 86km(초속 24m)의 세력을 유지하면서 중국 상하이 남동쪽 약 350km 부근 해상에서 시속 28km의 속도로 북진중이라고 밝혔다.

 ‘다나스’는 19일 오후 제주도 남서쪽 해상까지 북상하겠고 내일(20일) 새벽 제주도 서쪽해상을 지나, 오전에 전남 해안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기상청은 설명했다.

이후 남부지방을 지나 경북 내륙을 거쳐 동해상으로 빠져나가 20일 밤 동해상에서 열대저압부로 약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태풍이 점차 북상하면서  전남 고흥·여수·완도·거문도·초도에는 호우경보가, 광양·순천·보성·장흥·강진·해남·진도에는 호우주의보가 발효 중이다.

또 20일 오전을 기해 광주, 전남 전 지역과 흑산도, 홍도에 태풍 예비특보가 내려졌다.

태풍의 영향으로 광주·전남 지역에는 20일 밤까지 50∼150mm, 많은 곳은 200mm이상의 비가 내리겠고 전남 남해안과 지리산 부근에는 시간당 50mm 이상의 강한 비가 내리면서 많은 곳은 500mm 이상의 호우가 쏟아질 것으로 예보됐다.

해상에서도 20일까지 물결이 5m까지 매우 높게 일겠고 특히 남해안에는 최고 9m 이상의 매우 높은 물결이 일면서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고, 해안가 저지대는 해수 범람이 나타날 가능성도 있겠다.

태풍이 통과한 뒤에는 장마전선이 약해져 21일부터 장마가 소강상태에 들겠고 광주와 전남지역에는 오는 24일과 26일에 다시 장마전선이 접근하면서 장맛비가 내릴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또 22일 오후에는 고온다습한 공기가 계속 유입되고 낮 동안 기온이 오르면서 대기가 불안정해져 내륙을 중심으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