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일본 수출규제에 대한 초당적 대응을 위해 한자리에 모였지만, 각 사안에 대한 공통된 의견을 모으는 과정은 험난했습니다.  

#文 대통령 "추경 처리" 요구에...황교안 "원내 소관"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회동에서 조속한 추경 처리를 거듭 당부했지만,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원내에서 할 일"이라며 선을 그었습니다. 

황교안 대표는 회동 직후 브리핑에서 "협의해야 할 부분도 남아 있는데 섣불리 발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황 대표는 또 일본 경제보복 조치 대응을 위해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산업을 법률적, 제도적으로 지원하자는 문 대통령의 제안에도 '추경 처리가 전제'라며 반대했습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도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이 아마 열 차례도 넘게 추경을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며 "추경 처리를 위해서는 여당도 양보해 한국당이 요구하는 국방장관 해임건의안의 본회의 상정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외교안보 라인'을 경질해달라는 황교안 대표의 요구가 있었지만, 문재인 대통령 또한 답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文 대통령 식사 제안도 거절

문재인 대통령은 회동이 3시간 가까이 진행되자, 참석자들에게 저녁 식사를 하며 논의하자고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황교안 대표가 일정을 이유로 거절 의사를 밝혔다고 참석자들은 전했습니다. 

회동 내내 각 현안을 두고 묘한 신경전을 펼친 문 대통령과 황 대표는 회동 직후 청와대 인왕실 앞 창가에서 1분 30초 정도 1대1 대화를 나눴습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다른 참석자들은 모두 멀리 있어 대화 내용은 전혀 들리지 않았다"며 "두 사람 모두 진지한 표정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어색했던 황교안-심상정 차담

회동에 앞서 열린 차담회에서 심상정 정의당 신임 대표는 "세 번째 대표 축하한다"는 황교안 대표의 인사말에 "두 번째"라고 정정했습니다. 

또 황 대표가 정동영 대표에게 "생일이라고 들었다"고 말을 건네자, 심 대표가 "민주평화당만 챙긴다"고 농담하며 어색한 기류가 흘렀습니다. 

#결국 '합의문' 아닌 '공동 발표문'으로

회동에서는 추경 처리 외에 선거법 개정와 개헌 논의도 오갔지만, 결국 합의문에는 담기지 못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당초 목표였던 '합의문'이 아닌 일본 경제 보복에 대한 원론적 수준의 대응만 담긴 '공동 발표문'을 발표하면서, 성과가 미미하다는 평이 나오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