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일본 정부를 향해 경제보복 조치를 즉시 철회하고 외교적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했습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등 청와대와 여야 5당 대변인들은 오늘 '공동발표문'을 내고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회동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대변인들은 "일본의 수출규제가 부당한 경제보복이고, 한일 양국의 우호적, 상호 호혜적 관계를 심각히 훼손하는 조치라는 데 정부와 여야가 인식을 같이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일본 정부는 경제보복 조치를 즉시 철회하고, 화이트리스트 배제 등의 추가적 조치는 한일관계와 동북아 안보협력을 저해한다는 점에서 외교적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여야 당대표는 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 외교 노력을 촉구했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공감을 표하고 실질적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일본의 경제보복 대응에 초당적으로 협력하고, 우리 경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며, 국가경제 펀더멘털과 소재, 부품, 장비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범국가적 차원의 대응을 위해 비상협력기구를 설치해 운영하기로 했다"며 "정부는 여야와 함께 위기 극복을 위한 소통과 통합을 위해 노력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회동 분위기에 대해 "시종일관 한일 관계와 무역 조치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논의가 이어졌다"면서 "조심스럽게 회담에 대해 높은 점수를 줘도 되지 않을까 싶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여야 5당 대표들과 일본의 수출규제 문제 해결을 주제로 오후 4시부터 7시까지 3시간에 걸친 회동을 가졌습니다.

문 대통령은 비공개 회담에서 야당이 제안한 대일특사, 한일정상회담 추진과 관련한 질문에 대해 "해법이 된다면 언제든 가능하다"면서도 "무조건 보낸다고 되는 건 아니고, 협상 끝에 해결방법으로 논해져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문 대통령이 조속한 처리를 당부한 '추경'에 대해서 추가적인 논의는 없었고, 구체적인 추경 통과 시일에 관해서도 합의에 이르지 못해 공동발표문에 명시하지 못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습니다.

이 밖에도 문 대통령은 회담이 끝난 직후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짧은 시간 개별적으로 이야기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