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회동을 가졌습니다.

일본의 경제보복 대응을 위한 논의를 갖고, 곧 ‘공동 발표문’을 내놓을 전망인데요.

청와대 출입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박준상 기자! (네. 청와대입니다)

우선, 지금 상황부터 전해주시죠. 회동은 끝났습니까?

 

청와대 인왕실에서 오후 4시부터 시작된 회동은 지금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당초 6시까지, 2시간 정도로 마무리 짓기로 했지만, 회담이 길어지고 있는 건데요.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회동은 1년 4개월 만이고, 또 한일 관계를 비롯한 다양한 의제를 다루기로 한 만큼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눴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개된 모두발언 내용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해 초당적 대응이 시급하다면서 국회 계류된 추경 처리를 당부했죠?

 

그렇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일로 ‘일본 수출규제’ 문제를 꼽았습니다.

한일갈등 해소와 우호관계를 회복하는 방안까지 논의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직접 들어보시죠.

<인서트1/ 문재인 대통령>
“가장 시급하고 주요한 일은 일본의 수출제한조치에 대해서 당장 우리 가 어떻게 대응할 것이며 또 우리 주력 제조산업의 핵심 소재 부품들의 지나친 일본의존을 어떻게 줄여나갈 것인지에 대해 함께 지혜를 모아 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경제문제 해결을 위한 ‘추경’ 처리를 당부했습니다.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협력해달라고 전하면서, 반도체 소재 국산화를 위해 추경에 포함된 예산에 대해서도 통과시켜달라고 밝혔습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은 문 대통령을 향해 ‘국민감정에 호소하지 말라’며 작심발언을 했어요. 특히 톱다운 방식을 통한 외교적 해결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죠?

 

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일본의 경제보복을 준엄하게 성토한다면서 문 대통령의 발언에 동의했습니다.

다만, 한일 갈등을 풀기 위한 방법론에 대해서 조금 더 적극적인 움직임을 요구했는데요.

지금 정부는 별 대책 없이 국민감정에 호소하고 있는데, 아무것도 해결할 수 없다며 일침을 가했습니다.

그러면서 빠른 시일 안에 ‘한일정상회담’을 추진해 톱다운 방식으로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조언했는데요. 직접 들어보시죠.

<인서트2/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대책 없이 말로 국민감정에 호소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말과 감정만으로는 문제해결할 수 없습니다 결국 가장 중요한것 핵심적인것은 양국 정상 간에 해결하셔야 한다 생각합니다."

대일 특사를 서두를 것을 강조했습니다.

이와 함께 지난 8개월 동안 경고가 있었지만, 대응하지 못했던 청와대 외교‧안보라인도 교체해야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소득주도 성장’ 등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해서도 "부작용이 우려된다"면서 "감히 일본이 경제보복을 꿈도 못 꾸도록 경제정책 대전환을 결단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동안 우리가 ‘한일정상회담’을 일부러 하지 않은 건 아니지 않나요? 일본이 거부하고 있잖아요.

 

네. 맞습니다. 지난 G20에서도 우리는 “회담을 할 준비가 돼 있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일본이 강제징용 문제를 거론하면서 회담을 거부했는데요.

황 대표는 대일특사와 미국의 지지를 얻기 위한 대미 고위급특사를 보내서 꽁꽁 언 양국관계의 외교적 해결 방안부터 찾자는 입장입니다.

오늘 회동에 함께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그리고 심상정 정의당 대표도 특사 파견엔 대체로 찬성한다는 입장을 냈습니다.

오는 12월쯤, 매년 연례적으로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의’가 중국에서 예정돼 있는데요.

일각에서는 ‘한중일 정상회의’를 통해서 외교적 타협 지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회담이 끝나면 ‘공동발표문’이 나올 예정인데요. 어떤 내용이 담길까요?

 

일본의 보복성 수출규제 조치가 부당하다는 점은 여야 모두 공감하고 있습니다. 규탄결의안을 채택하는 것도 공감대가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문제 해결에 관한 여야 시각차가 있습니다. 여권은 일본 의존도를 줄이면서 단호한 대처를 주장하는 반면, 야당은 외교를 바탕으로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는 입장인데요.

오늘 회의 목표가 ‘초당적 대응책 마련’이기 때문에, 공동발표문을 통해 어느 정도로 의견차가 좁혀질지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 회담이 끝나면 여야 5당 대표는 공동 발표문을 내놓은 뒤, 국회로 돌아가 각 당 대변인이 정당별로 주요 내용을 설명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