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관련해 일본이 오늘까지 중재위원회 구성에 대한 긍정적인 답변을 달라고 제시했죠.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가 자의적으로 정한 것이라며 구속받지 않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지만, 일본은 오늘 자정까지 기다려보겠다며 추가 대응조치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전영신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오늘 정례브리핑에서 중재위 구성 요구 시한은 일본 정부가 자의적으로 정한 것이라며 거부의 입장을 거듭 밝혔습니다.

sync 1. "일본이 일방적으로 그리고 또 자의적으로 설정한 일자입니다. 구속될 필요가 있겠나 하는 생각입니다.

정부는 우리측이 제시한 합리적인 안, 즉 한일 기업들의 출연금을 통한 배상안에 대해 대화해 오길 기다리겠다는 입장입니다.

그러나 일본은 오늘 자정까지 우리 정부의 답변을 기다리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sync2. 니시무라 일본 관방 부장관

"일본 정부가 제3국을 통한 중재위 구성을 요구한 것에 대해 한국 정부는 협정에 따라 7월 18일까지 응할 의무가 있습니다."

오늘을 기점으로 일본이 추가 보복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국제사법재판소 제소는 서두르지 않을 방침이라는 일본 언론들의 보도가 나왔습니다.

당분간은 국제사회 여론전에 주력하며, 일본 기업의 압류 자산 매각 상황에 따라 제소 여부와 시점을 진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다음주 열리는 WTO 일반 이사회에서 치열한 국제 여론전이 예상됩니다.

그러나 우리 정부가 일본 기업 자산 매각에 나설 경우 일본은 각료회의 등의 절차를 거쳐 한국을 ‘화이트 리스트’ 백색국가에서 제외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한일간의 입장이 평행성을 달리고 있는 가운데, 갈등 해결에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미국이 어떤 역할을 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미국은 상원에 이어 하원 상임위에서도 한미일 협력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통과시키며, 한미일 3국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BBS NEWS 전영신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