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오는 21일까지 이뤄지는 데이비드 스틸웰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차관보의 아시아 방문 기간에 한미일 3자 고위급 협의가 열릴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전했습니다.

미국을 방문중인 김 차장은 현지시간으로 어제(12일) 오전 백악관에서 찰스 쿠퍼먼 국가안보회의(NSC) 부보좌관과 1시간 정도 면담한 뒤 취재진을 만나 "스틸웰 차관보가 아시아를 방문해 (3자 회담을) 추진할 수도 있었는데 일본이 소극적으로 나오니까 안할 가능성이 더 높지 않겠느냐"라고 언급했습니다.

다음달 1일부터 3일까지 태국 방콕에서 열리는 ARF 즉, 아세안지역안보포럼에서 3자 회담이 개최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거기까지는 제가 생각해 보지 못했다"고 답했습니다. 

김 차장은 직접 일본과의 협상에 나설 의향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저는 항상 준비돼 있다"면서 일본이 대화에 준비되지 않은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김 차장은 쿠퍼먼 부보좌관과의 면담에서 호르무즈 해협 파병 요청이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그런 얘기는 없었다"고 전했습니다.

김 차장은 "미국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어떤 계획과 전략을 갖고 있는지 제가 먼저 물어본 것"이라면서 어떤 답변을 받았느냐는 질문에는 "밝힐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