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다음은 BBS 불교방송이 준비한 기획보도 순서입니다.

일본 정부가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을 문제 삼아 경제보복에 나서면서, 한일관계가 최악으로 경색되고 있습니다.

외교적 대화 노력은 물론, 한일 양국의 전통적인 문화접점을 넓혀 ‘선린우호’ 관계를 회복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은데요,

특히, 우리 ‘불교’의 역할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박준상 기자입니다.

 

지난해 10월, 우리 대법원이 강제징용자들에 대한 일본 기업들의 배상 책임을 인정하자 일본 정부는 경제보복에 나섰습니다.

정부는 WTO 제소와 국제사회 호소 등 외교적 해결을 모색하고 있지만 한일 관계는 지난 1965년 국교정상화 이후 최악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의병을 일으키자"는 정치권 일각의 선동성에 더해,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일본제품 불매운동까지 일면서 반일감정은 확산되는 추세입니다.

한일 관계의 극단적인 파국을 막기 위해 양국의 전통적인 문화적 공감대를 적극 상기시키고 회복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특히, 인도에서 중국으로, 또 우리나라에서 일본으로 전파돼 동아시아 문화적 근간으로 자리 잡은 ‘불교’의 역할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습니다.

<인서트1/ 주호영 국회 정각회 명예회장(자유한국당 의원)>
“부처님의 가르침이 모든 존재하는 것은 서로 연기한다고 하셨지만, 한일관계는 무진연기의 관계입니다. 각자의 입장을 서로 배려하고, 그런 전제 아래서 외교행위를 해야 상생할 수 있는 것이고…”

‘불교’를 중심으로 문화적 접점을 넓히면서, 서로의 상은 달라도 본질은 같다는 ‘범성일여(凡聖一如)’를 구하는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는 겁니다.

우리 불교계는, 일본으로 끌려가 끝내 조국으로 돌아오지 못한 강제징용 희생자들의 유해 봉환사업을 추진하면서 과거사 치유에도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최근에도 일본 야마구치현 ‘조세이 탄광’에서 위령제를 봉행하고, 유해를 되찾아오는 등 희생자들의 넋을 위로했습니다.

<인서트2/ 강창일 국회 정각회장(한일의원연맹회장, 더불어민주당 의원)>
“전 일본 사찰에 보관돼있는 강제동원 희생자들의 유골들을 가져와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죠.박차를 가했으면 좋겠다. 일본 정부 입장에서도 이에 대해선 흔쾌히 응하는 입장이에요.”

무엇보다 지난 1980년부터 39년 동안 개최된 ‘한일불교문화교류대회’는 외교적 악재 속에도 굳건히 이어온 한일 호혜 협력의 상징으로 꼽힙니다.

해마다 양국을 오가며 화해와 평화를 기도하는 불교 지도자들의 모습은, 두 나라 국민들에게 귀감이자 미담이 되고 있습니다.

일체 중생의 모든 고통을 보듬겠다는 부처님의 서원으로, 한일 관계가 지난 날을 아픈 기억을 지우고 하루 빨리 미래로 나갈 수 있기를 기원해봅니다. 

BBS 뉴스 박준상입니다.

영상취재/편집 : 장준호 기자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