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 이후 처음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주요 대기업 총수들을 만나 대응책을 논의했습니다.

일본을 향해서는 막다른 길로만 가지 않길 바란다며 외교적 해결 노력에 화답해주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기업인들은 민간 차원에서 일본을 설득하겠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오늘 청와대에서 열린 기업인 간담회에는 총자산 10조원 이상 대기업 30개사 총수들이 참석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먼저 일본을 향해 양국간 협의에 나서자고 촉구했습니다.

INSERT 문재인 대통령

"무엇보다 정부는 외교적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도 화답해 주기를 바랍니다. 더 이상 막다른 길로만 가지 않기를 바랍니다."

기업들에게는 사태가 장기화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모든 가능성에 대비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당부했습니다.

기업을 중심으로 한 민관 비상 대응체제를 제시했습니다.

INSERT 문재인 대통령

"주요 그룹 최고경영자와 경제부총리, 청와대 정책실장이 상시 소통체제를 구축하고, 장·차관급 범정부지원체제를 운영을 해서 단기적 대책과 근본적 대책을 함께 세우고 협력해나가자는 것입니다."

단기적으로는 수입처 다변화 등을 정부가 적극 지원하고 근본적으로는 소재·부품·장비의 국산화율을 높여야 한다며 세제, 금융 등 가용자원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기업인들은 단기적으로 모든 조치를 다 하는 동시에 일본의 규제책이 한일 두나라간 경제협력에 도움이 안된다는 점을 민간 차원에서 설득해나가겠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그러면서 부품 국산화에 대한 정부의 의지에 공감하고 금융과 환경 분야 등에 대한 규제 완화가 절실하다는 점을 제기했습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대부분의 기업은 위기를 기회로 삼자며 중장기적으로 대처하자는데 공감했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