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커 >

 

< 앵커 >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 이후 처음으로 문재인 대통령과 주요 대기업이 청와대에서 머리를 맞대고 대책을 논의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일본 정부가 더 이상 막다른 길로만 가지 말고 화답해주기를 바란다면서도 사태가 끝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민관 비상 대응체제를 갖추고 단기적 대책과 근본적 대책을 함께 추진할 것을 제시했습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삼성과 현대차·SK·LG·롯데 등 5대 그룹을 포함해 총자산 10조원 이상 대기업 30개사와 경제단체 4곳을 청와대로 초청해 간담회를 열었습니다.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로 대부분의 산업 분야를 망라하는 대기업이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일본 출장 중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각각 부회장을 대신 참석시켰습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정부는 외교적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일본 정부도 화답해 주기를 바라며 더 이상 막다른 길로만 가지 않길 바란다"고 촉구했습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가 정치적 목적을 위해 조치를 취하고 아무런 근거없이 대북 제재와 연결하는 것은 양국의 우호와 안보협력 관계에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일본의 조치를 '정치적 목적'이라고 규정한 데서 한 발 더 나아가 대북제재와 연결한 데 대해 사실상 강한 유감을 표명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문 대통령은 사태가 장기화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모든 가능성에 대비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먼저 민관 비상 대응체제을 구축해 주요 그룹 최고경영자와 경제부총리, 청와대 정책실장이 상시 소통 체제를 갖추고 장·차관급 범정부지원체제를 운영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단기적 대책으로는 수입처의 다변화와 국내 생산 확대에 대한 정부의 지원을 제시했습니다 

또 인허가 등 행정절차를 최소화 하거나 최대한 신속하게 진행하고 기술개발 등에 필요한 예산은 이번 추경에 반영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근본적인 대책으로는 우리 주력 산업의 부품, 소재, 장비의 국산화율을 높이고 특정국가 의존형 산업구조를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관련 예산을 크게 늘리고 세제와 금융 지원 등을 모두 동원하겠다는 계획입니다. 

BBS NEWS 김호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