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 이후 문재인 대통령이 이와 관련한 공식 입장을 처음으로 내놨습니다.

"우리 기업에 피해가 발생할 경우 필요한 대응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맞대응 가능성을 경고하면서도 "외교적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협의의 여지는 남겼습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월요일마다 해외 순방과 연차 휴가 등이 겹쳐 한달 만에 열린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일본을 향한 첫 공개 발언을 내놨습니다.

"한국 기업들에 피해가 실제로 발생할 경우 우리 정부로서도 필요한 대응을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대응과 맞대응의 악순환은 양국 모두에게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직접적으로 일본을 비판할 경우 한일 관계에 미치는 파장이 적지 않은 만큼 문 대통령의 발언은 절제되면서도 단호한 입장을 담았습니다.

민관 공동대책 수립도 언급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상황 진전에 따라 민관이 함께 하는 비상 대응 체제 구축도 검토해야한다"며 "해당 기업들의 애로를 직접 듣고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일본 측에 수출 규제 조치를 철회할 것도 공식 요구했습니다.

"일본이 늘 주창해온 자유무역 원칙으로 되돌아가기를 바란다"고 거듭 촉구했습니다.

국내 기업을 향해서는 대외의존형 산업구조에서 벗어나는데 힘써달라고 주문했습니다.

일본이 발표한 수출규모 품목이 소재·부품에 집중되고 향후 장비 분야의 추가 규제가 예상되는 만큼 해당 분야의 '자립'을 근원적인 대안으로 제시한 겁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오늘 발언이 "외교적으로 돌이킬 수 없는 관계가 되는 것을 막기위한 당부로 이해해달라"며 "양국 우호관계가 훼손되지 않기를 강력하게 촉구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BBS NEWS 김호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