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수사 외압 등 각종 쟁점을 둘러싼 여야의 날선 공방이 펼쳐졌습니다.

야당은 행적을 감춘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관련 자료를 거듭 요구했고, 여당은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도 증인으로 나서라고 맞섰습니다. 

김연교 기자의 보도입니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는 모두발언에서 정치적 중립을 확실히 지키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인서트 1 윤석열 / 검찰총장 후보자]

"특히 정치적 사건과 선거 사건에 있어 어느 한편에 치우치지 않고 법과 원칙 충실한 자세로 엄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문재인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검찰개혁'에 대해서도 국민의 입장에서 살펴 조직과 제도, 체질과 문화를 과감히 바꾸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검찰개혁의 최종 결정은 '국회의 권한'이라면서도, 형사법집행 전문성과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국민의 입장에서 의견을 내겠다고 말했습니다. 

윤 후보자 발언 직후, 1시간 넘게 이어진 의사진행발언에선 여야 의원들 사이에 날선 말들이 오고갔습니다. 

특히,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뇌물수수 의혹 관련 자료제출을 두고 거센 공방이 펼쳐졌습니다. 

야당은 윤 전 세무서장에 대한 검찰의 '무혐의' 처분에 윤 후보자가 영향력을 행사했을 거라며 수사기록을 요구했습니다. 

[인서트2 김진태 / 자유한국당 의원]

"전 용산세무서장 비리사건을 뒤에서 비호했다는 의혹이 커지고 있는데, 어렵게 타협했던 증인, 전 용산 세무서장은 지금 어디로 간지도 몰라요. 해외로 도피한 것 같아요."

더불어민주당은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황교안 한국당 대표를 증인으로 내세워야 한다고 맞받았습니다.  

[인서트3 김종민 / 더불어민주당 의원]

"그 당시에 불기소 처분을 한 법무부장관이 황교안 장관이에요. 정 그게 궁금하면, 여기다가 황교안 전 장관 증인으로 불러야 합니다."

오후 청문회에서는 윤 전 세무서장 관련 의혹과 함께 윤 후보자 '병역 면제' 논란, 배우자 전시회 협찬 의혹 등이 주요 쟁점이 될 전망입니다. 

국회에서 BBS 뉴스 김연교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