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

중부권 명문대를 자부하는 충북대가 이번엔 '책임회피'라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2019년 7월 3일 보도>

누구나 알 수 있고 알아야 할 정보 공개 요청에 '비공개'로 일관했기 때문인데요.

폐쇄적 관행인 '대학의 교수 감싸기'라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 기자 >

'소통으로 화합하는 대학'을 자부하는 충북대가 닫힌 행정으로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충북대가 최근 대학교육연구소의 기업 사외이사 겸직 교수 인적사항 등에 관한 정보공개에 '비공개'로 일관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가운데 충북대가 비공개 결정에 대한 의결 과정에 석연찮은 부분이 있었다는 지적도 제기됐습니다.

대학 측은 정보공개 청구에 대해 교수 개인의 정보라는 점과 교수들의 의견 수렴을 통해 종합적으로 결정했다는 입장.

하지만 사외이사 겸직 교수에 대한 정보는 정보공개법에 따라 비공개 대상 정보에서 제외하도록 규정된 사항입니다.

또 비공개 의견을 낸 교수들 중에는 사외이사를 겸직하는 당사자들도 있던 것으로 드러나면서 대학 측의 결정에 신뢰가 떨어진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이런 가운데 충북대는 책임회피에 급급하다는 비판도 받고 있습니다.

대학 측이 공개해야 할 정보에 대해 비공개로 일관했음에도 비단 우리 대학만의 문제는 아니라는 겁니다.

대학교육연구소가 이같은 내용의 정보공개를 청구한 대학은 모두 50곳.

이 가운데 이를 제대로 공개한 대학은 13곳에 불과했고 충북대를 포함한 나머지 29개 대학은 비공개나 부분공개 처리했다는 것.

대학 측의 교수 감싸기라는 비판의 목소리도 적지 않습니다.

실제 충북대는 지난해 일부 교수들이 학과 MT에서 학생들을 폭행하고 성희롱 했다는 의혹과 제자들을 불러 7시간 넘게 낮술을 마셨다는 문제로 구설에 오른 바 있습니다.

또 지난해 교육부 종합감사에선 50여 건의 부조리가 적발됐고, 400명 넘게 징계를 받은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이에 충북대 관계자는 "해당 정보공개에 대한 비공개 처리는 대학 측이 종합적인 판단 하에 내린 결정"이라며 "이같은 결정이 문제될 건 없다"고 말했습니다.

[인서트]
충북대 관계자입니다.

책임 회피를 넘어 교수 감싸기에 급급하다는 지적을 받는 충북대.

대학을 대상으로 한 교육부의 보다 강도 높은 감사가 절실해 보입니다.

BBS뉴스 연현철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