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대구 성불암 주지 옥당스님이 동남아 라오스 어린이들을 위해 자비행을 펼쳤습니다.

자라는 아이들이 보다 나은 환경에서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돕는 현장에 BBS 취재진도 함께했습니다.

대구 BBS 문정용 기자입니다

 

동남아시아의 대표적인 불교 국가 라오스의 수도 비엔티엔에 위치한 쩜마니스쿨

전 세계 저개발 국가 아이들을 위해 힘쓰고 있는 대구 성불암 주지 옥당 스님과 불자들이 특별한 선물을 들고 이곳을 찾았습니다.

라오스 비인테인에 위치한 쩜마니스쿨 교정

이곳 쩜마니스쿨에는 6세부터 15세까지 총 350여 명의 학생들이 공부하며 꿈을 키우고 있습니다.

수도에 자리하고 있어 겉으로 보기엔 부족함이 없을 것 같지만 상황은 그렇지 않습니다.

350여 명의 학생들이 이용하는 화장실이 고작 5칸에 불과합니다.

대구 성불암 옥당 스님이 쩜마니 스쿨에 새롭게 지어준 화장실

이를 안타깝게 여긴 옥당 스님은 기존에 사용하던 낡은 화장실 5칸을 새롭게 보수하고 5칸을 증축해 총 10칸의 화장실을 만들어 학생들이 보다 위생적인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인서트/옥당 스님/대구 성불암 주지]

“아이들은 새싹이잖아요 새싹이 상처 받지 않게.. 순리대로 잘 클 수 있게끔 도와주고 싶은 게 제 마음이죠..”

대구 성불암에서 준비한 선물을 받아든 쩜마니스쿨 학생들

성불암태극기가 그려진 티셔츠와 한글이 새겨진 학용품 가방을 받아든 아이들의 얼굴에 천진난만한 웃음이 떠나지 않습니다.

라오스 쩜마니 스쿨 학생들이 대구 성불암 식구들에게 라오스 전통춤을 선보이고 있다.
대구 성불암 식구들이 한국의 전통 부채춤과 신명나는 풍물놀이를 펼치고 있다.

선물을 한 아름 받아든 아이들은 이날을 위해 준비한 라오스 전통 춤을 선사하며 감사한 마음을 대신합니다.

이별을 아쉬워하며 대구 성불암 식구들과 쩜마니스쿨 학생들이 서로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성불암 불자들도 한국 전통 부채춤과 신명나는 풍물놀이로 화답합니다.

옥당 스님의 이 같은 자비행은 라오스 쩜마니 사원 주지 캄손 스님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라오스 쩜마니 사원 주지 칸손 스님과 대구 성불암 주지 옥당 스님을 비롯한 각 사찰 신도들이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라오스 쩜마니 사원 주지 캄손 스님이 감사의 의미로 대구 성불암 주지 옥당 스님에게 불상을 선물하고 있다. (사진 좌측부터 캄손스님과 옥당 스님)

캄손 스님은 6년 째 옥당 스님과 인연을 이어가며 라오스 아이들을 돕고 있습니다.

[인서트/캄손(Kham Sone) 스님/라오스 비엔티엔 쩜마니 사원 주지]

“항상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라오스는 지금 많은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깨끗한 공간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계속 옥당 스님과 성불암 불자님들과의 인연 소중히 이어나가고 싶습니다.”

옥당 스님은 이처럼 단순히 1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태국과 베트남, 스리랑카 등 현지 스님과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가며 아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인서트/옥당 스님/대구 성불암 주지]

“주어진 인연대로 그때그때 계획이 세워지면 언제든지 시간을 내서 제 가 할 수 있을 때 까지는 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신은 단지 신도들의 정성과 마음을 전달해주는 심부름꾼이라고 말하는 옥당 스님

아이들이 보다 나은 환경에서 꿈을 키울 수 있기를 바라는 스님의 자비행이 행복한 내일의 소중한 밑거름이 되고 있습니다.

라오스 비엔티엔에서 BBS NEWS 문정용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