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일본이 오늘부터 반도체 소재 3가지 품목에 대한 한국 수출 규제를 시행합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해 "명백한 경제보복"이라면서 "반드시 상응조치를 마련하겠다"고 비판했습니다.

보도에 류기완 기자입니다.

 

일본 정부가 오늘부터 반도체 소재 3개 품목에 대한 한국 수출 규제에 들어갑니다.

수출 규제 품목은 플루오린 폴리이미드와 고순도 불화수소, 리지스트.

반도체와 TV·스마트폰 제조를 위한 필수 품목으로, 일본이 세계 시장의 70에서 90 퍼센트를 점유하고 있는 품목입니다.

이번 규제로 인해 국내 반도체 업계는 해당 품목을 수입할 때마다 앞으로 일본 정부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교도통신은 오늘 일본 정부가 수출 규제 품목 확대를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일본의 이 같은 조치가 압박 수위를 높여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한국 정부의 행동을 촉구하려는 의도라는 분석을 내놨습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도 이와 관련해 "약속을 지키지 않는 국가에는 우대조치를 취할 수 없다"며 강제징용 배상판결 등에 대한 보복조치라는 점을 사실상 인정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일본의 수출 규제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나섰습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오늘 언론인터뷰를 통해 '명백한 경제 보복'이라고 비판했습니다.

홍 부총리는 "일본은 신뢰가 깨졌기 때문이라고 말하지만 사실 강제징용에 대한 사법 판단에 대해 경제에서 보복한 조치라고 명백히 판단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보복 조치는 국제법 위반이기에 철회돼야 한다"면서 "만약 (수출 규제가) 시행된다면 한국 경제뿐 아니라 일본에도 공히 피해가 갈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홍남기 부총리는 특히 "일본이 규제 조치를 철회하지 않는다면 세계무역기구 제소를 비롯한 상응한 조치를 반드시 마련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BBS 뉴스 류기완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