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기술지원 등 공동연구...협력사업 성과, 지역산업계 확산 기대

경남 창원시는 26일 재료연구소 내 한-독 소재 연구센터의 대응기관인 ‘독-한 기술센터’가 독일 드레스덴시에 설립됐다고 밝혔습니다.

창원시와 드레스덴시는 지난 2016년 11월 과학기술 교류협력 협약을 체결한 이후, 2017년 9월 재료연구소 내에 ‘한-독 소재 연구센터’를 개소했으며, 재료연구소, 프라운호퍼 IKTS, 드레스덴공대 ILK연구소와 공동 주관으로 기술 연구 사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개소한 독-한 기술센터는 창원 내 한-독 소재 센터의 대응기관으로, 독일의 응용과학기술 최고 연구기관인 프라운호퍼 세라믹연구소, 드레스덴공대 경량공학고분자연구소가 함께 소재분야 공동연구와 기업 기술지원을 위한 공동연구소입니다.

특히, 창원지역기업의 수요기술에 대한 재료연구소와 프라운호퍼 IKTS, TUD ILK 간 공동연구 협약이 3건 체결돼, 공동연구를 통해 지역기업이 필요로 하는 선진기술이 이전될 예정입니다.

창원시는 독-한 기술센터의 개소로, 독일 연구기관이 보유한 선진기술의 국내 이전과 유망원천기술 공동연구, 기술사업화를 확대하고, 지역기업의 기술개발과 글로벌 마케팅을 지원해 협력사업의 성과를 지역산업계에 확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편, 독일 드레스덴시는 인구 54만명이 살고 있는 독일 작센주의 주도로, 동독 최고의 공과대학이었던 드레스덴 공대와 막스플랑크ㆍ프라운호퍼ㆍ라이프니츠 연구소 등 기초 및 응용연구소가 47개에 달하고, 2만4천여개의 입주기업이 있는 유럽 최대 첨단산업도시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