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19일 열린 광주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공사 관련 기자회견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광주광역시청 제공]

 앵커 >

 

< 앵커 >

지방사 연결해서 지역소식 들어보는 전국네트워크 시간입니다. 오늘은 광주로 가봅니다. 광주BBS 김종범 기자! (네~ 광주입니다) 오늘 어떤 소식?
 

 

< 기자 >

 광주 도시철도 2호선은 지난 2002년 기본계획이 수립됐지만 건설을 둘러싼 찬반 논란이 일면서 십여년 간 공사가 이뤄지지 못했는데요.

그러다 지난해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취임하면서, 시민참여형 공론화 절차를 거쳐 논란의 종지부를 찍고 사업 추진이 결정됐습니다.

최근에는 기획재정부와 예산 협의가 마무리되면서 도시철도 건설을 위한 행정절차가 모두 끝난 상황입니다.

최종 확정된 사업비는 2조 천7백61억 원으로 당초 책정된 액수보다 천182억 원이 늘었습니다.

 

 

< 앵커 >

광주도시철도 2호선은 순환선으로 건설된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공사가 진행되나요?
 

 

< 기자 >

도시철도 2호선은 총 길이 41.8km로 광주시청에서 광주역을 잇는 순환선 2개 구간과 백운광장에서 효천역을 잇는 구간까지 3단계에 걸쳐 순차적으로 건설되는데요.

우선 1단계 구간은 광주시청에서 월드컵경기장,백운광장을 지나 광주역까지 이어지는 17킬로미터 길이의 노선입니다. 2구간은 20㎞로 광주역에서 전남대, 수완지구를 거쳐 광주시청을 연결하게 되고 4.8km길이의 3구간은 백운광장부터 효천역까지 잇는 지선 구간입니다.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오는 2023년에는 1구간이 개통되고 2025년까지 3단계 전 구간이 개통될 예정입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말을 들어보시죠

◀INT▶ 이용섭  /  광주광역시장
"도시철도 2호선은 저심도 경전철 방식의 총 연장 42km 순환선으로 건설되며 기존의 1호선과 시내버스 노선을 효율적으로 연결할 경우 광주지역 대부분을 30분대로 이동이 가능하게 됩니다."

 

 

< 앵커 >

그런데 2호선 착공시기가 당초 계획보다 조금 늦춰졌다면서요?
 

 

< 기자 >

그렇습니다.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공사는  당초 이번달에 착공할 예정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앞서 말씀드린대로 총 사업비가 지난 2016년 기본설계계획 때보다 2천억 원가량 늘었고 기획재정부와 공사비 협의과정에서 시간이 지체됐습니다.

또 7~8월에는 광주에서 세계수영선수권 대회와 마스터즈 대회가 열리는 것을 감안해서 착공시기를 조정한 것입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입니다.

◀INT▶ 이용섭  /  광주광역시장
"2호선 건설 기공식은 세계수영선수권 대회 및 마스터스 대회, 시공사 선정 일정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서 대회 폐막이후 조속한 시일내에 개최할 예정입니다. "

도시철도 2호선은 오는 8월 말부터 1단계 구간 공사가 추진돼, 2단계는 2021년 상반기 설계완료와 공사착공, 3단계는 2021년 상반기 설계 착수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앵커 >

광주광역시 인구가 150만명 정도로 알고 있는데...2호선이 건설되면 교통이용에도 상당한 도움이 되겠네요?
 

 

< 기자 >

 2호선 열차는 순환선 기준으로 출퇴근 시간 4분, 평시에는 9분 간격으로 운행될 예정인데요

지상 10미터 이내 깊이의 저심도 방식으로 건설되면서 고가 경전철로 인한 도시미관 저해 문제를 해소할 계획입니다.

2호선이 건설되면 기존 1호선과 함께 광주 도심 곳곳이 30분대로 연결되며서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이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광주시는 도시철도 2호선 공사 기간 동안 도심 교통 혼잡과 시민 불편에 대비해 교통처리 특별대책단을 운영할 방침입니다.

지금까지 광주였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