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내년 총선을 겨냥한 개각이 이르면 다음달 늦어도 8월 중순까지는 이뤄질 전망입니다.

총선에 출마할 장관과 '원년 멤버'들이 대상인데, 이낙연 총리의 당 복귀와 조국 민정수석의 입각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청와대는 "확인드릴 내용이 없다"는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는데 부인안하는 걸로 봐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문재인 정부의 3기 개각 시점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신호탄은 김상조 전 공정거래위원장의 청와대 정책실장 기용입니다.

당장 공정위원장을 포함해 내년 총선 출마를 희망하는 장관들의 빈자리가 눈에 들어옵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와 김현미 국토부, 이개호 농림부, 진선미 여성부, 유영민 과기부 장관 등 예닐곱 명입니다.

총선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의 역할이 언제 어떻게 결정될 지에 따라 총리 후임자 인선도 급물살을 탈 전망입니다.

여권 대선후보 선두주자로서의 인지도를 총선에 활용하기 위해선 당 복귀를 앞당겨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다만 이 총리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신뢰가 두텁고 유독 총리 후보자들이 수난을 겪어 인물난에 시달리는 점을 감안하면 교체 시기가 연말로 늦춰질 수 있다는 관측입니다.

조국 민정수석의 거취도 초미의 관심사입니다.

총선 출마에 거부 의사를 밝혀온 터라 최근 인사검증을 받았다는 얘기는 법무 장관 발탁 가능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조국-윤석열' 라인으로 공수처 설치와 검경수사권 조정 등 사법 개혁을 강력히 추진하겠다는 대통령의 의지가 현실화될 거라는 전망입니다.

이를 두고 청와대는 최종 결정되기 전까지는 확인해 줄 내용이 없다며 조심스런 입장입니다.

이명박 정부시절 권재진 민정수석이 법무장관으로 임명되자 당시 민주당이 강하게 비판한 전례가 있어 조 수석의 법무장관 기용에는 정치적 부담이 적지 않습니다.

개각 시기는 9월 정기국회가 시작되기 전에 인사청문회를 마무리해야 한다는 점에서 늦어도 8월 중순까지는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BBS NEWS 김호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