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의원들이 지난해 7월 5일 제11대 경북도의회 개원을 기념하는 단체 사진을 찍고 있다. 경북도의회 제공

출범 1주년을 맞는 제11대 경북도의회는 소통과 화합, 협치로 도민의 행복한 삶을 여는 새로운 의회상을 정립했다고 밝혔습니다.

장경식(포항5·자유한국당) 의장과 배한철(경산2·자유한국당)·김봉교(구미6·자유한국당) 부의장을 전반기 의장단으로 꾸리고 출범한 제11대 경북도의회는 ‘새로운 생각, 새로운 행동, 새로운 의회’를 슬로건으로 도민의 복리증진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쳤습니다.

역대 도의회 중 가장 다양한 정당구조(한국당 41명·더불어민주당 9명·바른미래당 1명·무소속 9명)로 출발한 제11대 도의회는 의정사상 처음으로 정당별 교섭단체를 구성할 수 있는 근거를 조례로 마련해 상생과 협치의 의회 운영 모델을 제시했습니다.

지난 1월 23일 영양군에서 열린 경북도의회 공감 톡톡 현장소통 Day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경북도의회 제공

새로운 의회를 위해 기존의 관행과 틀을 바꾸고자 의원 공무국외출장과 업무추진비 집행기준, 행동강령과 윤리강령 등의 조례를 개정해 지방의회의 신뢰성을 제고했습니다.

이를 통해 내년부터는 의회사무기구도 감사를 받도록 해 투명성을 강화했습니다.

또 전국에서 처음으로 시·군을 찾아가는 ‘현장소통 Day'를 추진해 지역현안을 청취하고 의회 차원의 정책대안을 제시하고 집행부에 전달해 후속조치를 마련토록 했습니다.

경북도의회는 의회 본연의 업무에도 적극 나서 1년 동안 총 9회 144일간 정례회와 임시회를 열고 조례안 167건, 예·결산안 20건, 결의·건의안 26건, 승인·동의안 33건, 기타안 22건 등 총 268건의 안건을 처리했습니다.

지난 6월 10일 경북도의회가 독도 선창장에서 제309회 정례회 본회의를 연 뒤 대형 태극기를 들고 독도수호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경북도의회 제공

경북도정과 교육행정에 대한 건전한 비판과 대한 제시에도 게을리 하지 않았습니다.

회기 중 22명의 의원이 도정질문에 나섰고, 31명의 의원이 자유발언을 통해 150여건의 정책 현안을 점검했으며, 행정사무 감사 등을 통해 시정·처리 164건, 건의·촉구 345건, 제도개선 12건, 수범사례 전파 5건 등의 성과를 거뒀습니다.

특히 2017년 11월 15일 발생한 포항지진 피해 복구와 도시 재생을 위해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수석부회장인 장경식 의장이 직접 이낙연 국무총리와 문희상 국회의장을 만나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을 촉구했습니다.

또 경북도의회는 폭염과 태풍 등 자연재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장을 찾아 도민과 함께 고통을 함께 나눴습니다.

경북도회 제309회 제1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 장면. 경북도의회 제공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발굴에도 온 힘을 쏟았습니다.

이를 위해 4개 지역대학(경북대·안동대·영남대·한동대)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수시로 자문을 받도록 하는 입법토론회를 도입했으며, 5개 의원연구단체(공동주택·문화관광일자리·지구촌새마을·실버정책·친환경에너지연구회)를 구성해 완성도 높은 정책 개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사전 법제심사 도입, 특별위원회 정책개발팀 신설, 경북도 지방분권 태스크포스(TF) 구성 등 지방분권과 도민 복리증진에도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특위전담 지원부서로는 전국 최초인 입법정책관실 특별위원회 정책개발팀은 지난해 9월 3명의 석·박사와 일반직 등 총 6명으로 구성됐으며, 입법지원과 예산분석 등을 지원하며 특별위원회 활동에 크게 도움이 됐다는 게 의원들의 대체적인 의견입니다.

장경식 경북도의회 의장은 제11대 도의회 출범 1년을 맞아 입법역량 강화와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도민의 요구에 부응하는 새로운 의회를 계속 펼쳐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경북도의회 제공

무엇보다 지난 10일 4년 만에 독도 선착장에서 제309회 정례회 본회의를 개최해 일본의 독도 침탈야욕에 대응해 영토주권의 상징인 독도를 수호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대내외에 표명한 것은 독도를 관할하는 경북도의회의 상징성을 보여줬다는 평가입니다.

하지만 인구감소와 지방소멸, 일자리 창출 등 풀어야 할 과제들이 산적해 있고, 지방의회 권한 확대 등이 담긴 지방자치법 개정에 대한 도의회 차원의 대응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장경식 경북도의회 의장은 “의원 모두가 도민만을 바라보고 정책적인 대결 위주로 의정활동을 펼쳐왔다”면서 “입법역량을 강화하고 의정활동 수준을 높여 도민의 요구에 부응하는 새로운 의회를 계속 펼쳐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