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문무일 검찰총장이 지난달 발표된 검찰 과거사위원회의 조사 결과와 관련해 사과의 뜻을 밝혔습니다.

문 총장은 과거 검찰의 부실수사와 인권 침해 사실을 인정하며,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제도와 절차를 개선해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조윤정 기잡니다.

 

대검찰청 내에 위치한 검찰역사관 앞에 선 문무일 검찰총장은 ‘공정한 검찰권 행사’라는 본연의 소임을 다하지 못했다며 고개를 숙였습니다.

[인서트] 문무일 / 검찰총장

“과거 국가권력에 의해 국민의 인권이 유린된 사건의 실체가 축소‧은폐되거나 가혹 행위에 따른 허위 자백, 조작된 증거를 제때 걸러내지 못해 국민 기본권 보호의 책무를 소홀히 하였습니다.”

정치적 사건에 대해 검찰이 엄격한 중립을 지키지 못했고, 철저한 진상 규명에도 실패했다며 피해자와 그 가족들에게 사과의 뜻을 전했습니다.

[인서트] 문무일 / 검찰총장

“국민적 의혹이 제기된 사건의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지 못하여 사법적 판단이 끝난 후에도 논란이 지속되게 한 점에 대해 무거운 책임을 느낍니다."

그러면서 과거의 잘못을 교훈 삼아 앞으로 검찰 수사의 권한을 남용하거나 수사의 공정성이 훼손되지 않도록 제도와 절차를 개선해나가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와 함께 문 총장은 ‘검찰의 제 식구 감싸기’라는 비판이 나왔던 김학의 전 법무부차관 관련 사건에 대해서도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사건 발생 자체도 부끄럽지만, 검찰이 과거 두 차례 수사에서 책임을 다하지 못한 채 의혹을 제대로 밝혀내지 못한 것에 대해 더 큰 부끄러움을 느낀다고 말했습니다.

문 총장은 지난 3월 출범한 수사단이 관련자들에 대한 조사뿐만 아니라 검찰청과 경찰청, 대통령국가기록관에 대한 압수수색 까지 펼쳤지만 혐의를 입증할 단서를 찾지 못했다고 인정했습니다.

임기 만료를 한 달 여 앞둔 문 총장은 남은 시간 동안 용산 참사 사건 등 부실 수사와 인권침해가 드러난 사건의 피해자들을 위한 사과 방식과 절차 등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한편 검찰은 앞으로 대검찰청 검찰역사관 내부에 전시실을 설치해 검찰의 잘못된 역사를 담은 전시물을 공개할 방침입니다.

BBS뉴스 조윤정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