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국회 정상화 합의를 뒤집은 자유한국당을 비난하면서 기존 합의대로 '6월 임시국회' 의사일정을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오늘 원내대책회의에서 "한국당은 공존의 길을 외면하고 끝내 오만과 독선, 패망의 길을 선택했다"며 "개탄스러운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원내대표는 "국회 정상화는 국민의 절대명령"이라며 "상임위원회와 소위원회 개최를 넘어 원내대표 합의에 기반한 본회의 등 국회 의사일정을 탄탄하게 운영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시간이 지나면 아무 일 없었다는 듯이 새로운 협상이 가능할 것이라는 착각은 꿈도 꾸지 말아라"면서 "어떠한 조건도 없이 국회에 복귀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 3당도 합의가 뒤집힌 이후 자유한국당을 제외하고 의사일정을 그대로 진행하겠다고 밝히면서, 국회 과반을 확보히 상임위 위원장 선출 등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다만, 현실적으로 원내 2당인 자유한국당의 협조 없이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이 어려워 추경안 심사는 불가능하고, 상임위를 열더라도 법안 의결 등은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대표는 합의를 번복한 데 대해 "의총 추인은 전제 조건이었다"면서 "책임 있는 여당으로서 조금 더 넓은 마음으로 재협상해야 하지 않나 싶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새로운 협상은 꿈도 꾸지 말라'는 이인영 원내대표의 발언에 대해선 "실질적으로 회기 일정만 있을 뿐 어떤 의사일정도 합의되지 않았기 때문에 협상을 할 수밖에 없다고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