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 분야 공공 서비스에 드론이 적극 도입됩니다. 

해양수산부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해양수산 분야에 드론 활용을 확대하고 서비스 혁신을 선도한다는 내용의 ‘해양수산 분야 드론 활성화 방안’을 수립해 오늘 발표했습니다.

이번에 발표한 해양수산 분야 드론 활성화 방안은 ‘오션드론 555’를 한층 구체화한 방안으로, ‘해양수산 분야 드론 확대를 통한 해양수산 서비스 혁신 선도’라는 목표 아래 추진된다고 해수부는 설명했습니다.

이 방안은 <시범사업을 통한 해양드론 활용 확대>와 <해양특화 연구개발과 제도개선>, <협업과 홍보를 통한 해양드론 확산>이라는 3대 전략과 11개 추진과제를 제시하고, 오는 2023년까지 10개 분야에 2백 40대의 공공분야 해양드론을 확대한다는 내용 등을 담고 있습니다.

해수부는 올해부터 해양수산 업무 가운데 드론이 이미 활용되고 있거나 앞으로 효과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예측되는 5대 분야를 시범사업으로 선정해 사업 효과를 집중 분석할 계획입니다.

5대 시범사업은 해양오염 감시와 해양생태 모니터링, 항행안전시설 점검, 항만시설 감시, 불법어업 지도단속 등입니다.

해수부는 시범사업에서 확보한 비행자료와 운영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 등을 바탕으로 강한 풍속과 높은 염분 등 해양환경에 특화된 드론을 개발하고, 해안선 측량과 선용품 배송 등 해양드론 활용 분야를 점차 확대해 민간수요를 견인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최준욱 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장은 “해양수산 분야 드론 활성화 방안은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해양수산 분야 드론 활용 기반을 확대함으로써 민간부문의 수요를 견인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며, “해양수산부는 이 방안을 차질 없이 추진해 드론 활성화를 통한 해양수산 분야의 서비스 혁신을 이뤄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